[IFR] Approach Procedure
Approach Procedure
가. 정의 및 종류
ⓐ 계기접근절차(IAP)의 정의
- 계기를 참고하여 En-route altitude로부터 육안으로 착륙 가능한 목적지 활주로의 근처 지점까지 안전하게 강하 및 항행하는 절차
ⓑ 종류 : PA / APV / NPA
- Precision Approach (PA, 정밀접근) : Lateral Guidance + Vertical Guidance (G/S)
- Approach with Vertical Guidance (APV) : Lateral Guidance + Glide path deviation 정보 (정밀접근 Criteria는 충족하지 못함)
- Non-Precision Approach (NPA, 비정밀접근) : Lateral Guidance만 제공.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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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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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 (D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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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S, PAR, MLS, G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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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V (D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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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o-VNAV, LDA with Glidepath, LNAV/VNAV, LP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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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A (MD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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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R, TACAN, LOC, NDB, ASR, LNAV, LNAV+V, 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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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aight-in Approach / Circling Approach
- Straight-in Approach : 비정밀접근의 경우, 활주로 중앙선과 Final approach track이 30˚ 이내일 때
- Circling Approach : 지형 or 기타 제약사항으로 인해 Final approach track alignment나 Descent gradient가 Straight-in approach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 Visual Approach vs Contact Approach
- IFR Clearance를 유지하면서 계기접근절차 일부를 생략함으로서 계기접근절차 수행보다 소요시간 단축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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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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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act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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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R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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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itiated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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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ther Lim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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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ffic Separation /
Wake Turbul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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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stacle Clea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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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VFP (Charted Visual Fight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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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Approach Segment
ⓐ Approach Segment(A.S)의 구분
- FAA : Initial A.S -> Intermediate A.S -> Final A.S -> Missed A.S (4개 구간)
- ICAO : Arrival -> Initial A.S -> Intermediate A.S -> Final A.S -> Missed A.S (5개 구간)

ⓑ Initial Approach Segment
- 범위 : IAF ~ IF
- 목적 : 항공기를 Intermediate 또는 Final approach Segment에 정렬시키는 방법을 제공하고, 그 동안 강하를 할 수 있게 함 (Initial A.S -> IF 간의 Max intercept angle은 PA 90˚ / NPA 120˚)
- 장애물 회피 : Primary area에서 최소 1,000ft / Secondary area에서는 가장자리가 0이 되도록 선형적 감소 (Approach chart 상에는 400ft AAL 이하의 장애물은 표시 X)
- 기동 종류 : DME arc, Course reversal
* Course Reversal
- 45˚/180˚ : Track guidance하며 직진(시간 또는 Radial, DME로 거리 제한) → 45˚ 선회 → 1분(CAT A/B) 또는 1분 15초(CAT C/D/E) 직진 → 180˚ 선회하여 Inbound track - 80˚/260˚ : Track guidance하며 직진(시간 또는 Radial, DME로 거리 제한 → 80˚ 선회 → 260˚ 선회한 후 Inbound track intercept ⓑ Base Turn (Teardrop) - 지상항행시설 또는 Fix로부터 특정 Outbound track으로 특정 시간 또는 DME까지 진행 → Inbound track intercept를 위해 선회 ⓒ Race Track - 지상항행시설 또는 Fix 통과 후 Inbound track으로부터 180˚ 선회 → 1/2/3분 간 Outbound 진행 → 180˚ 선회하여 Inbound track intercept |

ⓒ Intermediate Approach Segment
- 범위 : IF ~ FAF/FAP
- 목적 : 최종접근 구간 진입 전 Approach Speed & Configuration(Gear&Flap) 조절, 착륙 전 Checklist를 수행하는 구간
+ 통상 Final approach course 30˚ 이내 정렬
- Obstacle Clearance : Primary area는 150m(492ft) / Secondary area는 가장자리가 0이 되도록 선형적 감소
- 만약 Chart에 IF가 나와있지 않은 경우, Intermediate segment는 Final approach fix로 Inbound를 진행하는 지점에서 시작
ⓓ Final Approach Segment
- 범위 : FAF/FAP ~ DH/MAP 또는 착륙지점
- 목적 : 착륙을 위한 강하와 정렬을 실시하는 구간
- FAF는 최종 접근경로 상에서 최종접근 외장을 선택할 수 있고, Straight-in Approach 또는 Circling Approach를 위해 Intermediate altitude부터 MDA/H까지 강하할 수 있는 Final approach track 상의 한 지점으로 설정
- 활주로 말단까지 거리 : 최적 5NM, 최소 3NM, 최대 10NM)
- 비정밀접근에서는 Obstacle clearance를 위해 3˚(5.2%)의 최적 강하율 제공 (최대 강하율 : CAT A/B 6.5%, CAT C/D/E 6.1%)
* FAF (Final Approach Fix) / FAP (Final Approach Point)
Runway Threshold로부터의 거리 : 3 ~ 10NM (최적 거리 5NM) - FAP : 정밀접근의 Final approach track 상에서 Intermediate altitude/height가 ILS의 Glide slope 혹은 MLS의 Elevation angle을 Intercept하는 지점
- FAP : 비정밀접근에서 FAF가 Chart 상에 표시되지 않은 경우 (Airport VOR과 같은 경우) Procedure Turn이 Inbound 방향으로 establish 되고 Final Descent가 시작되는 지점 |
ⓔ Missed Approach Segment
- 범위 : DA/MAP ~ 새로운 접근이 시작되거나 Holding 또는 Enroute fix
- 목적 : MAP로부터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거나 다른 공항으로 회항할 수 있는 지점까지 항공기를 유도
- FAA : Missed approach segment (1개)
- ICAO : Initial phase (DA/MAP ~ 상승시작 / Climb establish 후 Configuration 변경, 선회 금지)
→ Intermediate phase (상승시작 ~ 50m/164ft / Initial phase로부터 15˚ 이내 Track 변경 가능
→ Final phase (50m/164ft ~ 새로운 접근이 시작되거나 Holding 또는 En-route fix)

- Missed approach gradient는 통상적으로 최소 2.5%, 이외의 Gradient 사용될 경우 Chart 표기 (Max gross weight에 근접하거나 Engine out의 경우, 2.5% 이용 불가, DA or MDA를 가능한 높여 적용하는 특별 절차 수립 필요)
* Missed Approach
- Circling approach 중 착륙 활주로가 보이지 않을 때 - 조종사가 안전한 착륙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할 때 (Final approach course 정렬 X, Wind shear 등) - 지상항법시설 또는 항공기 장비 고장 시 - 관제사가 지시할 때 (Traffic seperation, 활주로 폐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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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Circling Approach
ⓐ 정의 및 유형
- 지형 or 기타 제약사항으로 인해 Final approach track alignment/Descent gradient가 Straight-in approach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때 실시 (정렬 30˚ 초과 / FAF ~ TCH Descent gradient 400ft 초과)
- Circling minimum만을 가지고 있는 Approach의 경우, Chart 이름에 '-A' 접미사 포함
- Circling approach의 유형 (아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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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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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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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approach course와 Runway Centerline이 90˚ 미만이고, 조종사가 활주로를 일찍 발견하여 Base leg를 Establish 하기에는 이를 때 (Circling minimum만 있더라도 Straight-in landing 실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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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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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A와 같이 착륙하려다가 활주로를 너무 늦게 발견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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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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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하려는 방향이 Final approach course와 반대이고, Downwind leg 진입을 위한 Turn 시점에서 활주로를 발견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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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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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wind leg 진입을 위한 Turn 시점에서 활주로를 발견하지 못하고 늦게 활주로를 발견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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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rcraft Approach Category
- 항공기 기동성을 특정 계기접근절차에 맞추도록 표준화된 기준 (항공기의 Protection area 이내 유지 보장)
- 기동을 위해 요구되는 Airspace와 Visibility에 영향
- ICAO : Category를 Vat(Indicated airspeed at threshold)에 따라 구분, Vat = 1.3 Vso or 1.23Vslg. 만약 Vso와 Vslg가 모두 가능할 경우, 둘 중 더 큰 값을 Vat로 결정 (FAA = Vref)

* 낮은 Category 항공기가 상위 Category 속도로 접근 할 경우, 상위 Category Minimum 적용
(ex. Emergency Landing 시 MLDW 초과, Flap Malfunction, Icing 등)
ⓒ Circling Approach Area
- Circling approach Landing 항공기에게 Obstacle Clearance 제공하는 구역
(Circling approach는 Normal straight-in approach보다 빠른 속도에서 이루어지므로, 더 넓은 Circling approach area 요구됨)
- Circling approach area : 300ft Obstacle clearance 보장, Runway threshold에 중심을 두고 원호를 그려 각 원호를 외접하는 선으로 연결함으로서 결정
- 원호 반경은 다음 요소와 관련이 있음 : Aircraft Category, Speed, 풍속(Circling turn 동안 25kts의 바람), Bank angle(평균 20˚ or Standard rate of turn 둘 중 작은 값)

ⓓ Circling Approach 시의 기동
- 조종사는 착륙 활주로까지 Normal maneuver로 Normal descent 할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Circling altitude 유지
- Circling approach 수행 중 Visual reference(활주로) 상실했을 경우, 언제라도 Missed approach 실시
- 다음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MDA/H 아래로 하강 금지
1. Visual reference가 정해진 상태에서 유지
2. 조종사는 Landing threshold 볼 수 있는 상태
3. 요구된 Obstacle clearance가 유지된 상태에서 항공기가 착륙을 위한 위치에 있음
- Circling approach 중 Missed approach 수행 시, 착륙 활주로 방향으로 Climbing turn 하여 Circling altitude 이상으로 복귀, MAP까지 진행 후 Missed approach 절차 수행

라. Sidestep Maneuvers
- 활주로 간격이 1,200ft 이하인 2개의 평행활주로 중 하나의 활주로에 계기접근 후 인접 활주로에 착륙하는 비정밀접근절차
- Runway insight 되자마자 ATC clearance 확인 후 Maneuvering 실시
- 인접 활주로의 착륙 최저치는 주 활주로보다는 높고, 선회접근 최저치보다는 보통 낮음

마. Vector to Final Approach Course(FAC)
ⓐ 정의 및 특징
- Radar vector를 통해 계기접근절차에 Intercept하여 Inbound 하는 방법을 제공
- ATC에서 Radar vector를 제공할 때는 발간된 Course reversal 절차가 필요하지 않음
- Approach clearance를 받은 상태에서 Radar vector 중일 때, 발간된 계기접근절차 Segment에 Establish 될 때까지 마지막으로 배정된 고도/HDG 유지
- 만약 Approach clearance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Radar vector 중이라면, Approach clearance를 받기 전까지는 FAC로 Inbound 불가 (분리 목적으로 FAC 통과 후 Vector 가능)
ⓑ Approach Gate
- ATC에서 항공기를 FAC로 Vectoring 하는 데 있어 기준이 되는 가상의 지점
- Approach gate는 FAC 선상에서 FAF로부터 1NM 바깥에 위치, Landing threshold로부터 5NM 이상의 거리여야 함
- Vector to final 시, ATC는 Approach gate로부터 최소 2NM 바깥에서 FAC와 Intercept 시켜야 함
* 예외사항 : Approach Gate로부터 2NM 이내에 Intercept 시키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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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TC에서는 Vector to final 시 다음 조건에 맞도록 고도 지시
- 정밀접근 : Glide slope/path 보다 높지 않고, Chart 상의 Minimum G.S intercept altitude보다 높은 고도
- 비정밀접근 : 발간된 Procedure에 부합하는 강하를 할 수 있는 고도
- ATC에서는 Vector to final 시 Overshoot 없이 FAC를 Intercept 할 수 있도록 HDG 지시
Intercept 지점 ~ Approach Gate 사이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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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 Interception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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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NM 미만 또는 Triple simultaneous ILS/MLS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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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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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N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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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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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Stabilized Approach
ⓐ 정의
- Approach 중 속도 및 Configuration 변화는 조종사의 Situational awareness를 감소시키고, 주요 Decision Point(DA/H, MAP)에서의 적절한 Action을 위한 Decision 능력을 저하시킴
- 최종접근 단계에서 Situational awareness 및 Decision making 능력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은 안정된 접근을 통한 Workload 감소 필요
- 또한, Stabilized approach 중 Windshear 조우 시 계기의 값이 비정상적으로 지시되므로 쉽게 인지 가능
ⓑ 조건
- 1,000fpm을 초과하지 않는 강하율 유지
- 허용된 범위 이내의 목표속도 유지
- 착륙과 관련된 모든 Briefing과 Checklist 수행 완료
- 착륙을 위한 항공기 Configuration 완성
- 항공기의 Pitch/HDG 변경은 오직 Flight Path를 유지할 정도의 Small correction만 허용
- 위 다섯 가지 조건이 아래의 각 조건별 고도 아래로 내려가기 전에 유지되어야 함
- IMC에서의 직진입 계기접근 : 1,000ft HAT 또는 HAA
- VMC에서의 직집입 계기접근 : 500ft HAA
- 선회접근의 Final segment : 500ft HAA 또는 MDA, 둘 중 낮은 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