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Operation] 항공기의 이동 / 비행규칙 / 통행 우선순위
항공기의 이동 / 비행규칙 / 통행 우선순위
가. 항공기의 지상이동
- 정면 : 상호 항공기 모두 정지하거나, 가능한 경우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각각 오른쪽으로 진로 변경
- 교차 :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 양보
- 추월 : 다른 항공기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간격 유지
- 기동지역 : 관제탑의 지시가 없는 한 Runway Holding Position에서 대기. Stop Bar Light가 켜져있는 경우에는 정지하여 대기하고 Light가 꺼진 후 이동
나. 비행장 주변에서의 비행
- ATC와 무선통신 유지
- 비행로, 장주 및 기타 정해진 비행방식 준수
- 이륙하려는 항공기는 안전고도(400ft, 2NM) 미만 또는 안전속도 미만에서 선회 금지
- 해당 비행장의 시계비행 기상최저치 미만에서는 Visual approach 시도 금지
- 터빈발동기를 장착한 항공기는 이륙 후 1,500ft AGL까지 신속히 상승 (NADP인 경우는 예외)
- 이륙 활주 시작 & 착륙 항공기의 활주로 시단 통과 : 선행 이륙 항공기가 활주로 종단 통과 후, 선행 착륙 항공기가 활주로 밖으로 나간 후
- 이륙 후 선회 & 비행장 착륙을 위한 접근 : 특별히 지시된 경우 제외하고는 좌선회
- 이착륙 방향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 기준
다. 통행 우선순위
- BGAAR : 기구류 (Balloon) > 활공기 (Glider) > 비행선 (Airship) > 비행기 (Airplane) > 헬리콥터 (Helicopter)
- 동 순위 정면 : 서로 오른쪽으로 기수를 돌릴 것
- 동 순위 교차 : 다른 항공기를 우측으로 보는 항공기가 진로 양보
- 착륙 중 or 최종접근 항공기 > 비행 중 or 지상에서 운용중인 항공기
- 최종 접근 항공기 : 낮은 고도 항공기 > 높은 고도 항공기 (추월 금지)
- 최종 접근 중이더라도 활공기 > 비행기 / 헬리콥터 / 비행선
- 비상착륙 항공기는 우선순위 부여
- 기동지역 내 : 이륙 중이거나 이륙하려는 항공기가 우선순위
라. 진로 양보 및 추월 시 규칙
- 다른 항공기에게 진로 양보하는 항공기 : 그 항공기의 상하/전방 통과 금지 (충분한 거리 & Wake Turbulence 고려하여 통과하는 경우 제외)
- 다른 항공기의 후방 70도 이내에서 추월 시 : 추월 당하는 항공기의 오른쪽 통과 (간격 유지하고 진로 방해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