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Operation

[Flight Operation] Runway Markings

HL123 2025. 4. 1.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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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way Markings

가. Runway Marking의 구성

- 비정밀접근 활주로와 정밀접근 활주로의 차이는 Touchdown Zone Marking & Side Stripe Marking 유무

- 비계기 활주로에서 Threshold Marking은 국제 운송용 항공기가 사용할 때 있어야 함

- 비계기 활주로에서 Aiming Point는 활주로 길이가 4,000ft 이상인 Jet 항공기가 사용할 때 있어야 함

나. Runway Designator

ⓐ 목적 : 활주로의 방향을 숫자로 나타내며, 평행한 활주로가 있는 비행장에서는 알파벳 대문자로 활주로의 위치도 나타냄

 

ⓑ 형상

- 활주로 방향 : 활주로 Centerline의 방위를 자북 기준 10의 단위로 나타냄

- 활주로 위치 : 평행 활주로가 있는 비행장의 경우, 활주로의 위치는 좌(L), 우(R), 중앙(C)으로 나타냄

 

다. Runway Centerline Marking

 

ⓐ 목적 : 활주로의 중앙선을 표시하여 이/착륙하는 항공기에게 정렬유도(Alignment Guidance)를 제공

 

ⓑ 형상

-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된 흰색 선으로 구성

- ICAO : 길이 30m(100ft), 간격 30m(100ft)

- FAA : 길이 120ft, 간격 80ft

 

라. Runway Aiming Point Marking

 

ⓐ 목적 :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활주로 상의 시각 목표점을 제공

 

ⓑ 형상

- 직사각형 모양의 흰색 Marking

- ICAO : Landing Threshold로부터 400m(1,312ft) 지점부터 시작, 가로 4 ~ 10m x 세로 30 ~ 60m

- FAA : Landing Threshold로부터 1,000ft 지점부터 시작, 가로 30ft x 세로 150ft

 

마. Runway Threshold Marking

 

ⓐ 목적 : 정밀접근 활주로와 비정밀접근 활주로에서 착륙 가능한 활주로의 시작점을 식별. 활주로 폭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 형상

- Centerline을 기준으로 양쪽에 배열된 등간격의 흰색 줄무늬 Marking

- Stripe 개수에 따른 활주로 폭

바. Runway Touchdown Zone Marking

ⓐ 목적 : 정밀접근 활주로에서 착륙을 위한 접지구역 정보를 제공

 

ⓑ 형상

- Threshold로부터 150m / 500ft 간격으로 좌우 대칭인 1 ~ 3개의 Stripe Marking 배열

 

사. Runway Side Stripe Marking

 

ⓐ 목적 : 정밀접근 활주로에서 활주로 가장자리와 주변 지형 or Runway Shoulder 간의 시각적 대조를 제공

 

ⓑ 형상

- 활주로의 양쪽 가장자리를 따라 그려진 한 쌍의 흰색 Stripe

- Stripe 사이의 간격은 최대 60m / 200ft (Runway Centerline으로부터 한쪽 방향으로 최대 30m / 100ft)

 

아. Runway Shoulder Marking

 

ⓐ 목적 : Side Stripe Marking을 보충하여 Side Stripe 바깥의 활주로 포장구역이 항공기 지상기동을 위해 사용되지 않음을 표시하는 Marking

 

ⓑ 형상

- Side Stripe 외곽에서 활주로 진행방향으로 그어진 일정 간격 & 45˚ 각도의 황색 선 (활주로 중앙에서 방향 변경)

자. Displaced Threshold

ⓐ 정의 : 활주로의 Threshold가 활주로의 시작점이 아닌 중간 지점에 있는 경우. 활주로 끝에 나무나 전력선, 건물 등과 같은 장애물이 있거나 그 밖의 이유로 해당 활주로로 접근하는 항공기가 활주로 끝에 착륙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 활주로 시단을 착륙이 안전하다 판단되는 지점까지 앞으로 옮김. (활주로 포장강도가 약하여 설정될 수도 있음)

 

ⓑ 제한사항

- 활주로에서 Threshold Bar 이전 부분은 Taxi 및 T/O, Roll-out 용으로만 사용 가능, Landing 시 사용불가 (TORA, TODA, ASDA는 변화 없으나 LDA가 짧아짐)

 

ⓒ 형상

- Threshold Bar (두께 10ft) 후방에 White Arrow head 배열, 그 뒤로 Centerline 따라서 White Arrow

차. Relocated Runway Threshold

 

ⓐ 정의 : 활주로 건설이나 유지보수, 혹은 기타 이유로 활주로 시단이 임시 또는 영구적으로 이설된 경우

 

ⓑ 제한사항

- 활주로에서 Threshold Bar 이전 부분은 Taxi 용으로만 사용 가능. T/O 및 Roll-out 시 사용 불가

 

ⓒ 형상

- Threshold Bar 후방에 Yellow Arrow Head 배열, 그 뒤로 Taxiway

- Threshold Bar : Displaced / Relocated Threshold에서 Landing 가능 구역이 시작됨을 알리는 3m(10ft) 두께의 흰색 실선

카. Blast Pad (혹은 Stopway)

ⓐ 정의 : 사용가능 구역을 지난 활주로의 연장된 지역으로 구조적으로 이착륙 및 Taxi 시에는 사용 불가하나 비상 시 항공기에 손상을 주지 않고 감속 및 정지에 사용될 수 있는 구역

 

ⓑ 형상

- Chevron : 포장된 활주로 구역이 이착륙 및 Taxi 용으로 사용 불가함을 알리는 노란색 Marking

(ICAO : 해당 구역이 60m를 초과할 경우에만 Yellow Chevron으로 표시)

- Demarcation Bar : Displaced Threshold인 활주로에서 Blast Pad와 Runway, 혹은 Blast Pad와 Taxiway를 구분해주는

1m(3ft) 폭의 노란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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