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Performance] Vmca vs Vmcg

HL123 2025. 4. 15.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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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ca vs Vmcg

 

1. 정의 (Definition)

 

  • VMCA (Minimum Control Speed in the Air, 공중 최소 조종 속도) : 한 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 방향 컨트롤(요잉 제어)이 가능한 최소 속도.
  • 조건

      - 최대 이륙 출력(MTO power).

      - 기수바퀴 조향 미사용.

      - 5° 이내의 뱅크 각도로 반대 방향 러더 사용.

  • VMCG (Minimum Control Speed on the Ground, 지상 최소 조종 속도) : 이륙 롤 중 한 엔진이 정지했을 때 방향 컨트롤(활주로 유지)이 가능한 최소 속도.
  • 조건

      - 최대 이륙 출력

      - 기수바퀴 조향 사용 가능

      - 러더 풀 조작

 

2. 목적 (Purpose)

 

Vmca Vmcg
공중에서 엔진 실패 시 조종성 보장 지상에서 엔진 실패 시 활주로 이탈 방지
이륙 후 상승 단계에서 중요 이륙 롤 중 중요

 

3. 결정 요인 (Key Factors)

 

Vmca:

  • 러더 효율성, 엔진 추력 불균형, 항공기 무게 중심(CG)
  • CG가 뒤쪽일수록 Vmca 증가 (러더 효과 감소)

Vmcg:

  • 기수바퀴 조향, 활주로 마찰력, 엔진 추력
  • 마른 활주로 vs. 젖은 활주로에 따라 달라짐 (젖은 경우 Vmcg ↑)

4. 속도 관계

  • 일반적으로 Vmcg < Vmca (지상에서는 기어/조향 장치로 추가 제어 가능)
  • 이륙 결정 속도(V1)Vmcg ≤ V1 ≤ Vmca를 만족해야 함

5. 실제 비행 적용

  • Vmca 위반 시 : 공중에서 방향 안정성 상실 → 비정상적인 롤/요잉 발생
  • Vmcg 위반 시 : 지상에서 활주로 이탈 또는 조종 불능

6. 규정 기준

  • FAR/CS 25.149 (VMCA), FAR/CS 25.151 (VMCG)에 명시됨
  • 테스트 시 표준 대기 조건(ISA)에서 측정

예시: 보잉 737의 경우 VMCA ≈ 120–130 KIAS, VMCG ≈ 110–120 KIAS (무게/구성에 따라 변동)

참고 자료: FAA Advisory Circular 25-7C, Flight Test Guide for Certification of Transport Category Airpla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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