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s

[Systems] Aircraft Systems

HL123 2025. 3. 7.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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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Systems

가. 항공기를 구성하는 5가지 요소

구성요소
특성
Fuselage
  • 승무원, 승객, 화물을 수용하는 동체
  • Truss 구조 : 직선형 구조물을 삼각형 그물 모양으로 짜서 항공기의 뼈대를 구성한 형식. 제작이 용이하고 구조가 간편하나 유선형 모양이 나오기 어려움
  • Monocoque 구조 : 항공기에 작용하는 응력을 항공기의 외피가 대부분 담당. (Skin + Former + Bulkhead) 공간 활용이 용이하나, 구조적으로 취약
  • Semi-monocoque 구조 : Former 중간을 Stringer로 보강하여 응력을 분산. Monocoque의 취약성 보완 (Frame + Bulkhead + Longeron + Stringer)
Wing
  • 동체 좌우 양면의 Airfoil로서 양력을 발생시켜 항공기를 공중에 부양시켜 줌
  • 부착 위치에 따른 구분 : High-wing, Mid-wing, Low-wing
  • 날개 개수에 따른 구분 : 단엽기(1개), 복엽기(2개)
  • Wing Strut 유무에 따른 구분 : Cantilever (Strut 有), Semi-cantilever (Strut 無). 대부분의 고익기들이 비행 또는 착륙하중을 버티기 위해 Strut 적용
  • 주요구조 : Skin + Ribs + Spar + Stringer + Wing Flap + Aileron + Fuel Tank
Empennage
  • Vertical Stabilizer(수직안정판)과 Horizontal Stabilizer(수평안정판)으로 구분
  • Vertical Stabilizer : Rudder가 부착되어 항공기의 Vertical Axis에 대한 기동 관여
  • Horizontal Stabilizer : Elevator와 Trim tab 부착, Lateral Axis에 대한 기동 관여
Landing Gear
  • Parking, Taxing, T/O 및 Landing 시 항공기의 하중을 담당
  • Nose gear : 항공기 앞부분의 하중을 담당,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Tilting 되어 조향 가능
  • Main gear : 항공기 중앙부의 하중을 담당, Brake가 달려있어 제동 가능
Powerpland
  • 엔진과 프로펠러를 포함
  • Engine :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힘을 제공, Alternator를 동작시켜 항공기에 전력 공급. Vacuum pump를 가동시켜 진공을 사용하는 비행계기에 진공압력을 공급
  • Propeller :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과 공기흐름의 속도 차이로 얻어지는 반작용(추력)을 이용하여 항공기를 앞으로 전진시킴

나. Main Wheel vs Tail Wheel

ⓐ Main Wheel (Nose Wheel)

- 조종이 가능한 바퀴가 앞쪽에 있는 경우

- 제동능력이 우수하고 전방시야 확보가 용이하며 Directional control이 쉬움

 

ⓑ Tail Wheel

- 조종이 가능한 바퀴가 뒤쪽에 있는 경우

- 이륙 활주 중 Gyroscopic effect에 의한 Left turning tendency 발생 가능

- CG가 Main gear 뒤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Directional control이 힘들고, Ground loop 발생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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