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s

[Systems] Oil System

HL123 2025. 3. 9. 00:00
반응형

Oil System

가. 역할

- Lubrication : 금속면에 오일 막을 만들어 마찰을 감소시킴

- Cooling : 마찰열을 흡수하고 흡수된 열은 Oil cooler를 통과하며 냉각됨

- Sealing : 오일 막은 물체 사이의 틈새를 메꾸는 역할을 함

- Cushion : 물체 사이의 충격 완충작용을 함

- Cleaning : 오일을 순환시켜 엔진 작동 중 발생하는 불순물 등을 운반하여 Filter에서 걸러냄

- Corrosion prevention : 오일 막을 통해 금속면이 산소 또는 습기, 이물질과 접촉되는 것을 막아 금속의 부식 및 산화를 방지

 

나. 종류

종류
내용
Wet Sump
  • Crank case의 바닥이 Oil tank 역할을 하는 방식 (순환된 오일에 Crank case 바닥에 모임)
  • 구조가 단순하나 높은 G가 걸리는 기동에서는 Oil pan 내부에서 오일이 한쪽으로 쏠려 흡입이 잘 되지 않아 오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됨 (Acrobatic 항공기에 적합하지 않음)
Dry Sump
  • Oil tank가 외부에 따로 설치되어 있는 방식
  • Oil sump에 모인 오일을 Oil tank로 다시 보내기 위해 Scavenge pump가 별도로 장착됨
  • 항공기가 어떤 자세를 취해도 원활하게 오일 순환이 가능하나 구조가 복잡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