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 ILS Approach
ILS Approach
가. 구성요소
- Guidance Information : Localizer, Glide Slope
- Range Information : DME, Marker Beacon, Compass Locator
- Visual Information : ALS, Runway Lights

나. Category & Minimum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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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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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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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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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Ⅰ
(Pressure Altimeter) |
6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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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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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0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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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Ⅱ
(Radio Altimeter) |
30m 이상 60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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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m 이상 550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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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Ⅲ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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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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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m 이상 300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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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Ⅲ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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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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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m 이상 175m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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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Ⅲ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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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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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R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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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Ⅱ/Ⅲ의 경우, 항공기/조종사/운용자에게 특별한 자격요건 및 지상/공중장비가 요구됨
다. Localizer
ⓐ 정의 및 특징
- 활주로 반대편 끝단에 위치한 안테나에서 Lateral Guidance를 제공
- 108.10 ~ 111.95MHz 사이의 40개 채널로 구성되며, 식별부호는 'I' 뒤에 3글자 부호
- Course 폭은 3~6˚이며, Localizer CDI 전체 폭은 5˚ (각 2.5˚)로 VOR보다 4배 더 민감함

ⓑ 수신범위
- Service Volume 10NM / 35˚
- Service Volume 18NM / 10˚
- Maximum Reception Altitude : 4,500ft
- Minimum Reception Altitude at 18NM : 1,000ft above the highest terrain along the approach course
- Course Width : 3˚ and 6˚, 700ft at the runway threshold


라. Glide Slope
ⓐ 정의 및 특징
- 활주로 시단에서 내측으로 1,000 ± 250ft, Centerline에서 450 ± 250ft 사이에 위치한 안테나에서 Vertical Guidance 정보 제공
- 329.15 ~ 335.00MHz 사이에 40개 채널로 구성되며, Localizer 주파수에 Paired 되어 있음
- 통상적으로 수평면에서 3˚ Glide Path가 제공되며, Beam 폭은 1.4˚ (±0.7˚) 임
- OM(HAT 1,400ft 상공) 및 MM(HAT 200ft 상공)와 교차
- Glide Slope 진입고도(G/S Intercept Altitude)에 접근할 때 까지는 Glide Slope 지시 무시

* ILS Critical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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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Marker Beacon
ⓐ 정의 및 특징
- 접근경로에 설치된 Marker Beacon 안테나에서 최종 접근중인 항공기에게 거리정보 제공
- 주파수 75MHz, 안테나 상공 1,000ft에서 4,200ft 길이 & 2,400ft 폭의 신호 제공
- 통상적인 ILS에는 OM와 MM 2개가 있고, CAT-Ⅱ/Ⅲ에는 1개의 IM을 가지고 있음
ⓑ 각 Marker Beacon 비교
Ma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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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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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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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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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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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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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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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S G/S Intercept 지점
활주로 시단에서 약 4~7NM 지점 |
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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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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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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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시단에서 약 3,500ft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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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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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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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Ⅱ/Ⅲ D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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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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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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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ass Locator
- Radio Beacon(NDB)이 ILS Marker로 사용되는 형태
- 190 ~ 535kHz의 L/MF 대역 주파수를 사용하며, 송신거리는 최소 15NM
- 2개의 문자를 식별부호로 송신
Outer Marker + NDB = LOM (Localizer code 중 첫 2개 문자를 송신)
Middle Marker + NDB = LMM (Localizer code 중 마지막 2개 문자를 송신)
바. Approach Lighting System (ALS)
ⓐ 정의 및 특징
- 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에게 진입로 시각정보 제공
- 계기비행 방식으로부터 시계비행 방식으로 전환
ⓑ 종류

사. 평행 활주로 ILS 접근 : 접근 수용량 증대 목적
ⓐ 구분
- 평행한 두 활주로에 접근하는 항공기가 서로 종속적인지 독립적인지?
Dependent Parallel / Independent Simultaneous Parallel
- 독립적이라면, 두 활주로가 근접한지 아닌지?
Independent Simultaneous Parallel / Independent Simultaneous Close Parallel
ⓑ Dependent Parallel ILS Approach
- 평행 활주로 Centerline 간격이 최소 2,500ft 분리
- 두 활주로의 항공기가 서로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서로 대각분리 적용
-> 2,500 ~ 4,300ft 간격 : 1.5NM 레이더 분리
-> 4,300 ~ 9,000ft 간격 : 2.0NM 레이더 분리
ⓒ Independent Simultaneous Parallel ILS Approach
- 평행 활주로 Centerline 간격이 4,300 ~ 9,000ft 분리
- 두 활주로의 항공기가 서로 독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대각분리가 적용되지 않음
- Final Monitor Controller가 항시 감시
- 평행한 두 활주로 사이에 폭 2,000ft의 No Transgression Zone(NTZ) 설치
-> 만약 Localizer로부터 Deviation이 발생했는데 이를 적절히 수정하지 못했거나 NTZ에 진입할 경우,
Final Monitor 관제사는 Break out(Approach 중단, 바깥으로 선회, MSA로 상승, Missed approach 실시)을 선언하거나
실패접근 절차(Missed Approach Procedure) 수행을 실시
ⓓ Independent Simultaneous Close Parallel ILS Approach
- 평행 활주로 Centerline 간격이 4,300ft 이하로 분리 + PRM(Precision RWY Monitor) 보유
- Final Monitor Controller가 항시 감시
- PRM은 1초에 한 번씩 갱신되며, 고해상도 Display와 시각경보장치, 항공기 Track vector를 보여주는 Software를 장착하고 있어
더욱 가까운 간격의 활주로에서도 독립적인 ILS 접근을 가능하게 함
- 항공기가 NTZ 방향으로 10초 이상 Track을 유지할 때 관제사에게 경고가 울리며, NTZ 진입 시 Final Monitor 관제사는
Break out을 선언하거나 실패접근 절차 수행을 지시

ⓔ Converging ILS Approach
- 각 활주로가 ILS approach가 가능하고, 활주로가 15 ~ 100˚ 이내의 각도로 배열되어 있는 경우
- 원활한 Traffic 분리를 위해 MAP가 서로 3N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고 Protected missed approach airspace가
서로 중첩되어 있지 않아야 하며, Straight-in approach만 허용
- 만약 활주로가 교차할 경우 ATC는 활주로 상의 Traffic을 육안으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하며
교차 활주로에서는 더 높은 Minimum이 요구됨 (700ft 이상 / 시정 2SM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