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 SRM / ADM
가. CRM (Crew Resource Management)
ⓐ 정의
- 효과적/효율적으로 정상절차와 비정상절차를 수행함에 있어 적용 가능한 모든 능력을 관리하는 능력
ⓑ CRM에서 제공하는 관리능력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 하드웨어 및 정보를 포함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인적 성과를 최적화하는 방법
- 오류의 본질을 강조하고 비처벌적 문화를 촉진하여 명확하고 포괄적인 표준운영절차(SOP)를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적 접근 방식
- 승무원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적요소를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운영 중심적이며 실용적인 시스템
* CRM에서 제공하는 관리능력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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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M의 5대 요소 (SCDPC)
- Situational Awareness (상황인식)
- Communication (의사소통)
- Decision Making (의사결정)
- Plan & Workload (계획 및 업무분담)
- Coordination (승무원 협동)
나. SRM (Single-Pilot Resource Management)
ⓐ 정의
- 비행의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단일 조종사가 비행 전/중에 이용할 수 있는 항공기 내/외부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기술
ⓑ SRM의 요소
- ADM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 RM (Rist Management)
- TM (Taks Managment)
- AM (Automation Management)
- CFIT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Awareness
- SA (Situational Awareness)
다. ADM
ⓐ 정의
- 비행이라는 특정 환경에서 적용되는 의사결정 기법
- 주어진 상황에 대해 최상의 결과를 낳는 행동방법을 도출해내기 위한 시스템적인 접근 방법
- 특히, 비행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인적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수정하여 비행 안전성을 향상시킬지에 중점을 두고 있음
ⓑ 'PAVE' Checklist
- 조종사로 하여금 미래의 위험에 기여할 수 있는 위해요인을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
위해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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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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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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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p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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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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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nal Press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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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IDE' Model
- 조종사에게 논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제공하는 연속적인 프로세스
- 상황을 탐지하고 예상하여 행동방법을 선택하고, 해법을 찾아 필요한 행동을 한 다음 행동의 효과를 평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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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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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Det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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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Estim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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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Cho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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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dentif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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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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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Evalu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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