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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

[ADM] CRM / SRM / A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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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 SRM / ADM

가. CRM (Crew Resource Management)

 

ⓐ 정의

- 효과적/효율적으로 정상절차와 비정상절차를 수행함에 있어 적용 가능한 모든 능력을 관리하는 능력

 

ⓑ CRM에서 제공하는 관리능력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 하드웨어 및 정보를 포함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여 인적 성과를 최적화하는 방법

- 오류의 본질을 강조하고 비처벌적 문화를 촉진하여 명확하고 포괄적인 표준운영절차(SOP)를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적 접근 방식

- 승무원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적요소를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운영 중심적이며 실용적인 시스템

* CRM에서 제공하는 관리능력의 예시

  • 비행임부의 부분적 분배 : ATC, Checklist, Flight Instrument Check 등
  • 다른 조종사가 비행의 어떤 면에서 의문이 있을 때 자유롭게 말하도록 강조
  • Second Set off Eyes (Recheck). 더 위험해지기 전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하는데 도움

ⓒ CRM의 5대 요소 (SCDPC)

- Situational Awareness (상황인식)

- Communication (의사소통)

- Decision Making (의사결정)

- Plan & Workload (계획 및 업무분담)

- Coordination (승무원 협동)

 

나. SRM (Single-Pilot Resource Management)

 

ⓐ 정의

- 비행의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단일 조종사가 비행 전/중에 이용할 수 있는 항공기 내/외부의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기술

 

ⓑ SRM의 요소

- ADM (Aeronautical Decision Making)

- RM (Rist Management)

- TM (Taks Managment)

- AM (Automation Management)

- CFIT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 Awareness

- SA (Situational Awareness)

 

다. ADM

 

ⓐ 정의

- 비행이라는 특정 환경에서 적용되는 의사결정 기법

- 주어진 상황에 대해 최상의 결과를 낳는 행동방법을 도출해내기 위한 시스템적인 접근 방법

- 특히, 비행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인적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수정하여 비행 안전성을 향상시킬지에 중점을 두고 있음

 

ⓑ 'PAVE' Checklist

- 조종사로 하여금 미래의 위험에 기여할 수 있는 위해요인을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

위해요인
예시
Pilot
  • 조종사의 경험, 최신성, 자격,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비행 준비여부
Airplane
  • 이 항공기는 비행에 적합한가, 이 항공기에 익숙한가, 이륙 활주로 길이가 충분한가 등
enVironment
  • 기상 : 운고 및 시정, 바람, 난기류, 일기현상, 착빙 등
  • 지역 : 지형 및 장애물 회피를 위한 Chart 검토
  • 공항 : 조명, 항행보조시설, NOTAM(활주로/유도로 폐쇄 등), 대체공항
  • 공역 : 비행경로상의 임시 제한공역 확인, 악기상 조우 시 IFR 전환 가능여부 등
  • 야간 : 시각 참조점 상실 시 IFR 전환 가능여부, 야간비행을 위한 내/외부 등화 등
External Pressure
  • 누군가가 공항 도착을 기다리고 있는가?
  • 승객 중 누군가를 실망시키지 않아야 하는가?
  • 조종사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있는가?

ⓒ 'DECIDE' Model

- 조종사에게 논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제공하는 연속적인 프로세스

- 상황을 탐지하고 예상하여 행동방법을 선택하고, 해법을 찾아 필요한 행동을 한 다음 행동의 효과를 평가

단계
예시
D
(Detect)
  • 변화가 발생하였거나 예상된 변화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인식
  • 먼저 감각에 의해 인지된 후에 경험과 통찰로 구별 가능
E
(Estimate)
  • 탐지된 문제점에 대한 행동의 필요성 예성
  • 현재 문제점에 대한 위험성 등을 고려
C
(Choose)
  • 문제가 확인되고 영향이 평가된 후 바람직한 결과를 결정하고 행동방향 선택
I
(Identify)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 단계
  • 이 때, 조종사는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프로세스에 집착하는 일이 없어야 함
D
(Do)
  • 해결책이 정해졌으면 이에 필요한 행동들을 실행
E
(Evaluate)
  • 행동한 결과에 대해 평가하여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확인
  • 이러한 평가는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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