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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igation

[항법] GPS / GN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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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 GNSS (Global Positioning System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가. 정의

 

ⓐ GPS / GNSS : (Global Positioning System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GPS (FAA) : 미국의 위성체계를 통하여 전 지구적 측위, 항법, 시간 측정을 하는 기능을 총칭.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우주기반의 무선항법시스템

- GNSS (ICAO) : 지상시설과 하나 이상의 위성체계를 통하여 전 지구적 측위, 항법, 시간 측정을 하는 기능을 총칭

 

ⓑ GNSS

 

나. 구성요소

 

ⓐ 24개의 위성 중 최소 5개의 위성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됨

 

ⓑ 수신기가 정확한 3차원의 위치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4개의 위성이 필요

- 수신기는 Mask Angle (수신기가 위성을 사용할 수 있는 지평선 위의 가장 낮은 각도) 이상에 있는 위성의 데이터를 사용

 

다. 작동방식

 

ⓐ 각 위성의 궤도매개변수(천문력데이터)가 방송을 위해 GPS 신호 내 포함된 데이터 전문 중 일부를 각 위성에 보내짐

* GPS Availability & Reliability


  • Availability : GPS 위성 상태는 GPS 위성이 전송한 데이터 전문의 일부로 방송. 위성 상태는 항공고시보(NOTAM)으로 알 수 있음.
  • Reliability : GNSS 운영 상태는 사용되고 있는 장비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GPS 전용 장비 TSO-C129 또는 TSO-C196의 경우, 비행계획 목적의 '비정밀접근 기능의 운영 상태'는 수신기에 내장되어 있거나 별도의 예측 프로그램을 통해 전달

라. RAIM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 RAIM은 GPS 수신기(Receiver)가 자체적(Autonomous)으로 위성신호의 무결성(Integrity)을 감시(Monitoring)하는 기능

 

ⓑ RAIM이 없다면 조종사는 GPS 위치의 무결성을 보장하지 못함

 

ⓒ RAIM은 조종사에게 즉각적인 오류감지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는 성능기반항행(PBN)에서 매우 중요

(잘못된 위성 송신이 감지되면 수정되기까지 최대 2시간 지연 소요)

 

ⓓ RAIM이 위성신호 오류를 판단하려면 최소 5개의 위성 또는 4개의 위성과 기압고도입력(Barometric Altimeter Input, Baro-aiding) 필요

* Baro-aiding


  • 다섯번째 위성 대신 비위성입력자료(Non-satellite input source)를 사용하여 GPS 무결성 해결(Solution)을 보강하는 방법

ⓔ 일부 GPS 수신기는 FDE(Fault Detection Exclusion)라는 RAIM 기능이 있어 오류가 발생한 위성을 위치계산(Position Solution)에서 배제

 

ⓕ FDE(Fault Detection Exclustion)가 가능한 GPS 수신기는 6개의 위성 또는 5개의 위성과 'Baro-aiding'을 필요로 함.

이를 통해 GPS 수신기는 잘못된 위성 신호를 분리하고 위치계산에서 배제하여 무결성이 보장된 위치를 제공

 

ⓖ Baro-aiding을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운영교범(Operating Manual)에 설명된 대로 수신기에 현재 Altimeter Setting을 입력해야 함

 

ⓗ GPS 고도는 수직 오차가 크기 때문에 사용하여서는 안 됨.

 

마. Selective Availability (SA)

 

ⓐ SA는 GPS의 정확도를 의도적으로 저하시키는 방법으로 초기 GPS 운용 시 적국의 정확한 GPS 정보 사용을 막기 위해 설계.

 

ⓑ SA는 2000년 5월 1일에 중단되었지만 많은 GPS 수신기는 SA가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설계

 

ⓒ SA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민간 수신 GPS 신호의 오차가 100m에서 20m로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섬세하고 광범위한

GPS 사용을 위해 Augmentation System 개발

종류
상세내용
ABAS
(Aircraft-based Augmentation System)
  • GPS 수신기로부터 얻어진 위치정보와 기타 항공기 항법 장비들로부터 얻어진 위치정보를 통합 처리하여 GPS 단독으로 얻어진 위치정보보다 더욱 정밀한 위치정보를 생산하는 방법
  • ABAS는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과 FDE(Fault Dectection Exclusion)로 나뉘어짐
  • 항공기 위치 파악을 위한 GPS 위성의 개수는 4개, RAIM 기능을 위해서는 5개 필요
  • 수신 위성의 수가 4개 이하이거나 GPS 신호의 정확도가 기준 이하인 경우 RAIM은 조종사에게 Warning을 줌
  • FDE는 기준 이상의 오차를 포함하고 있는 GPS 신호를 탐지한 후, 항공기 위치를 계산할 때 해당 신호를 계산에서 제외시키는 기능
  • 하나의 신호가 제외된 상태에도 GPS의 정상 운영을 위해서는 RAIM이 작동되어야 하고 RAIM 작동을 위해서는 최소 5개의 위성이 필요하므로, FDE 작동을 위해서는 최소 6개의 위성 필요
GBAS
(Ground-based Augmentation System)
  • GBAS는 지상 시설에서 GPS 위성들로부터 위치 정보를 받아 그 정보의 오차값을 계산
  • GBAS는 공항 주변 약 20 ~ 30 mile 반경 내 출/도착 및 지상운영 항공기들에게 구해진 오차만큼을 보정할 수 있는 보정값을 VHF Radio Data Link를 통해 전송
  • 결과적으로 항공기는 GPS 위성들로부터 받은 위치 정보에 지상시설에서 보내온 보정 값을 더해 보정된 위치 정보를 얻음
  • GBAS의 수평/수직 오차는 1m 이내. 향후 GBAS는 CATⅠ,Ⅱ,Ⅲ 접근에 필요한 정확도를 제공할 것
SBAS
(Space-based Augmentation System)
  • SBAS는 Ground-based Reference Station들의 네트워크를 사용
  • SBAS Reference Station들은 GPS 위성들로부터 신호를 받아 SBAS Master Station으로 송출
  • SBAS Master Station에서는 보내온 위치 신호들의 오차를 계산하여 보정값을 SBAS GUS (Ground Uplink Station)을 통해 SBAS 정지 위성에 보내고 각 위성에서는 그 보정값을 지구로 재전송
  • SBAS 기능을 갖고 있는 GPS 수신기를 통해 GPS 위성들로부터 위치 정보와 함께 SBAS 정지 위성이 보내준 보정값을 받아 통합 처리하여 더욱 정확한 위치 정보 수신 가능
  • SBAS의 정확도는 최대 약 7m로 En-route에서 Precision Approach CATⅠ접근과 VNAV 접근까지 지원 가능

바. GPS의 장점

- 비행 전 구간에서의 안전도 강화

- Seamless (멈춤 없이 유연하고 부드러운) 항법 가능

- 효율적, 최적화, 유연한, 사용자 선호 항로 설계 가능

- 분리간격 축소로 인한 공역 수용능력 확대

- 비행시간 단축 및 연료절감

- 불필요한 지상 항행안전시설의 축소 운영에 따른 비용 절감

- 강화된 지상 및 조종사 Situational Awareness

- 증가된 접근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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