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 GNSS (Global Positioning System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가. 정의
ⓐ GPS / GNSS : (Global Positioning System /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 GPS (FAA) : 미국의 위성체계를 통하여 전 지구적 측위, 항법, 시간 측정을 하는 기능을 총칭.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우주기반의 무선항법시스템
- GNSS (ICAO) : 지상시설과 하나 이상의 위성체계를 통하여 전 지구적 측위, 항법, 시간 측정을 하는 기능을 총칭
ⓑ GNSS
나. 구성요소
ⓐ 24개의 위성 중 최소 5개의 위성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됨
ⓑ 수신기가 정확한 3차원의 위치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4개의 위성이 필요
- 수신기는 Mask Angle (수신기가 위성을 사용할 수 있는 지평선 위의 가장 낮은 각도) 이상에 있는 위성의 데이터를 사용
다. 작동방식
ⓐ 각 위성의 궤도매개변수(천문력데이터)가 방송을 위해 GPS 신호 내 포함된 데이터 전문 중 일부를 각 위성에 보내짐
* GPS Availability & Reli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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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RAIM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수신기 자체 무결성 감시)
ⓐ RAIM은 GPS 수신기(Receiver)가 자체적(Autonomous)으로 위성신호의 무결성(Integrity)을 감시(Monitoring)하는 기능
ⓑ RAIM이 없다면 조종사는 GPS 위치의 무결성을 보장하지 못함
ⓒ RAIM은 조종사에게 즉각적인 오류감지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는 성능기반항행(PBN)에서 매우 중요
(잘못된 위성 송신이 감지되면 수정되기까지 최대 2시간 지연 소요)
ⓓ RAIM이 위성신호 오류를 판단하려면 최소 5개의 위성 또는 4개의 위성과 기압고도입력(Barometric Altimeter Input, Baro-aiding) 필요
* Baro-ai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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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부 GPS 수신기는 FDE(Fault Detection Exclusion)라는 RAIM 기능이 있어 오류가 발생한 위성을 위치계산(Position Solution)에서 배제
ⓕ FDE(Fault Detection Exclustion)가 가능한 GPS 수신기는 6개의 위성 또는 5개의 위성과 'Baro-aiding'을 필요로 함.
이를 통해 GPS 수신기는 잘못된 위성 신호를 분리하고 위치계산에서 배제하여 무결성이 보장된 위치를 제공
ⓖ Baro-aiding을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운영교범(Operating Manual)에 설명된 대로 수신기에 현재 Altimeter Setting을 입력해야 함
ⓗ GPS 고도는 수직 오차가 크기 때문에 사용하여서는 안 됨.
마. Selective Availability (SA)
ⓐ SA는 GPS의 정확도를 의도적으로 저하시키는 방법으로 초기 GPS 운용 시 적국의 정확한 GPS 정보 사용을 막기 위해 설계.
ⓑ SA는 2000년 5월 1일에 중단되었지만 많은 GPS 수신기는 SA가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설계
ⓒ SA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민간 수신 GPS 신호의 오차가 100m에서 20m로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다 섬세하고 광범위한
GPS 사용을 위해 Augmentation System 개발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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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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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S
(Aircraft-based Augmentation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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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AS
(Ground-based Augmentation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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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
(Space-based Augmentation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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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GPS의 장점
- 비행 전 구간에서의 안전도 강화
- Seamless (멈춤 없이 유연하고 부드러운) 항법 가능
- 효율적, 최적화, 유연한, 사용자 선호 항로 설계 가능
- 분리간격 축소로 인한 공역 수용능력 확대
- 비행시간 단축 및 연료절감
- 불필요한 지상 항행안전시설의 축소 운영에 따른 비용 절감
- 강화된 지상 및 조종사 Situational Awareness
- 증가된 접근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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