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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ther Service

[Aviation Weather Service] ME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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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R (Meteological Aerodrome Report) :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

가. 정의

- 매 시간 Station 5NM 이내 지상의 기상정보를 정해진 Format에 따라 보고

- 정시관측 사이에 지상풍, 시정, 일기 등 METAR 주요 내용에서 특정 기준값 이상 변화가 있을 땐 SPECI 발효

(인천공항은 30분 간격으로 METAR 발효되므로 SPECI 생략)

 

나. 구성

 

다. 각 구성별 주요 내용 (항공기상업무지침)

구성
내용
지상풍
(31010KT)
  • 지상풍 관측 : 활주로 위 10 ± 1m 높이
  • 평균풍속은 10분 평균값, Gust는 3초 평균값 (진북 기준)
  • 00000 : 풍속 1kt 미만
  • 12006G18KT : Gust 최대치가 평균풍속보다 10kt 이상일 때만 통보
  • 02010KT 350V070 : 관측 바로 전 10분동안 풍향이 60 ~ 180˚ 변화 & 풍속 3kt 이상
  • VRB02KT : 관측 바로 전 10분동안 풍향이 60 ~ 180˚ 변화 & 풍속 3kt 미만
  • VRB05KT : 풍향 변동이 180˚ 이상이고 평균풍향 관측 불가 시
시정
(9000)
  • 시정관측 : 활주로 위 약 2.5m 높이
  • 시정은 10분 평균값 사용, 우시정으로 보고
  • 2000 1200NM, 0800 0450S, 6000 2800E : 최단시정이 1,500m 미만이거나 우세시정의 50% 미만 & 5,000m 미만일 때는 우세시정과 최단시정을 모두 보고 (최단시정 값에는 가능하다면 8방위 표시)
  • 최단시정이 한 방향 이상에서 관측될 때는 운항 상 가장 중요한 방향 표시
  • 시정이 급격하게 변동하여 우세시정 결정 불가 시에
보고단위
800m 미만
50m
800m ~ 5km
100m
5km ~ 10km
1km
10km 이상
CAVOK or 9999
RVR
(R35/1200)
  • RVR 관측 : 활주로 위 약 2.5m 높이 (착륙 항공기가 TDZ에 들어섰을 때 조종사의 눈높이)
  • RVR은 10분 평균값 사용
  • 시정 또는 RVR이 1,500m 미만일 때, 그 기간 내 m 단위로 보고
  • R15/P2000 : RVR 2000m 상한치 초과
  • R24/M0050 : RVR 50m 상한치 초과
  • R12/1100U, R26/0550D : 처음 5분 평균보다 다음 5분 평균이 100m 이상 변화 시
  • R20/0800N : 10분간 변동이 현저한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을 때
  • R32/0800V1200 : 10분 동안에 1분 RVR 값이 평균값보다 50m or 평균값 20% 변화 시
보고단위
400m 미만
25m
400m ~ 800m
50m
800m 이상
100m
일기현상
강수현상
종류
크기
생성 구름층
특징
DZ (이슬비)
직경 0.5mm 미만
연속된 두꺼운 St
운고 낮음, 시정 나쁨
RA (비)
직경 0.5mm 이상


SN (눈)



SG (쌀알눈)
직경 1mm 미만
과냉각 St / FG
DZ 결빙
PL (얼음싸라기)
직경 5mm 미만
As / Ns
이/착륙시 착빙 위험
GR (우박)
직경 5 ~50mm 미만
Cb / TSRA

GS (작은우박)
직경 2 ~ 5mm 미만


시정차폐
종류
수평시정
상대습도
특징
FG (안개)
1,000m 미만
100%
매우 작은 물방울/얼음입자가 공기중에 부유
BR (박무)
1,000 ~ 5,000m
80% 이상
미세한 물방울/젖은 흡습성입자가 공기중에 부유
HZ (연무)
5,000m 이하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하고 건조한 입자
SA (모래)
5,000m 이하

지면에서 솟아오르는 모래/먼지입자의 부유
DU (먼지)
5,000m 미만

FU (연기)
5,000m 이하

연소에 의해 발생한 작은 입자
황사
5,000m 이하

5,000m 초과 시 (DU) RMK ASIAN DUST (HWANGSA)

 



일기현상

기타
종류
특징
FZ (어는)
물방울 온도가 0˚C 미만, FG/DZ/RA 수식
BL (높게날림)
지상 2m 이상 높이, DU/SA/SN 수식
DR (낮게날림)
지상 2m 미만 높이, DU/SA/SN 수식
MI (얇은)
수평시정이 1,000m 이상이지만, 지면으로부터 2m까지 1,000m 미만 FG
BC (산재한)
공항에 안개가 산재한 경우 (시정과 상관없이 관측 가능)
PR (부분적)
하나의 안개무리가 공항을 덮고 있으나, 나머지는 안개가 없을 때
VC (인접)
공항 기준위치로부터 8 ~ 16km 이내
DS/SS/FG/PO/BL 시리즈 /TS/VA
PO (회오리)
지면에서 솟아오른 먼지/모래 회오리
SQ (스콜)
갑자기 솟아오르는 강한 바람 (적어도 1분 지속, Gust는 지속이 더 김)
FC (깔때기 구름)
적란운 아래로 발달해서 지면에는 도달하지 않는 기둥 형태의 구름
(지면에 도달하면 토네이도, 수면에 도달하면 용오름, 둘 다 +FC)
DS (먼지폭풍)
강하고 급격한 바람에 의해 왕성하게 상승된 먼지입자의 총체
SS (모래폭풍)
강하고 급격한 바람에 의해 왕성하게 상승된 모래입자의 총체
TS (뇌전)
번개와 천둥을 동반하는 급격한 방전현상
TSRA, TSSN, TSPL, TSGR, TSGS, TS (10분 전 천둥번개 O, 강수 X)
SH (소낙성)
보통 대류운에서 오는 단시간의 강한 강수. 갑작스러운 시작과 종료, 강수 강도가 급격히 변화
SHRA, SHSN, SHPL, SHGS, VCSH
 
구성
내용
FEW015
SCT050
BKN100
  • 구름관측은 해당공항 및 그 부근의 상태로 대표
  • METAR에서 구름관측은 활주로 시단 상태를 대표, 정밀접근활주로의 경우 Middle marker 또는 시단의 3,000 ~ 4,000ft 전단 위치 대표
  • 운저고도는 공항표고로부터의 높이(AGL)를 보고
  • 운량은 전체 하늘에 대해 구름이 차지하는 부분을 8분위로 표현
(FEW 1 ~ 2 oktas, SCT 3 ~ 4 oktas, BKN 5 ~7 oktas, OVC 8 oktas)
  • 한 층의 구름이 CB, TCU, 보통 구름으로 구성된 경우, 운형은 CB이고 운량은 Total 수치
  • 운저고도 보고 단위 : 250ft 까지는 50ft 간격, 300 ~ 10,000ft 까지는 100ft 간격
  • SCT000, FEW000 : 운저도고 100ft 미만의 구름
  • SCT/// : 산악지역에서 구름이 관측지점보다 낮을 경우
  • VV001 : 강수 또는 시정장애로 인해 하늘이 차폐되어 구름 관측 불가 시
  • VV/// : 운고계가 없는 공항에서 수직시정 관측 불가 시
  • VV000 : 운고계가 있는 공항에서 수직시정 관측 불가 시
CAVOK
  • 관측보고의 간편화를 위해 사용되는 용어
  • 시정 10km 이상
  • 운항 상 중요한 구름이 없을 때
  • 강수/대기물/먼지현상/뇌전 등의 중요한 기상현상이 없을 때
  • 운항 상 중요한 구름 : 5,000ft AGL 또는 가장 높은 MSA 아래 두 값 중 더 높은 것의 Ceiling, CB 및 TCU 구름이 없을 때
NSC
  • 운항 상 중요한 구름이 없고 수직시정에 제한이 없으나 CAVOK 사용이 부적절한 경우
NCD
  • 구름이 자동관측 시스템으로 관측되지 않는 경우, No Cloud Detected
NOSIG
  • 2시간 내에 기상상태에 특별한 변화가 예상되지 않을 때 (현 상태 지속)
FAA 용어
  • A01 : 강수식별기 없는 자동관측장비
  • A02 : 강수식별기 있는 자동관측장비
  • SKC : 육안으로 관측했을 때 구름이 없는 상태
  • CLR : 자동관측장비로 측정했을 때 12,000ft 이내에 구름이 없는 상태
  • DSNT : 관측지점으로부터 10SM 바깥의 기상현상을 수식 (Distant)
  • METAR KGGG 161735 COR : METAR의 오타 등이 중간에 수정됐을 때
 

 

* MET Report (국지 정시관측보고)

- METAR은 당해 공항 내외로 전파되는 반면, MET Report는 당해 공항에만 전파되어야 함

- 주로 이/착륙 항공기를 위해 사용

 

* Ceiling의 정의 (FAA / ICAO)

- FAA : 지표면으로부터 BKN, OVC 혹은 Obscuration으로 보고된 가장 낮은 구름층 혹은 차폐현상까지의 높이

- ICAO : 지표면이나 수면으로부터 20,000ft(6,000m) 미만에서 하늘의 절반 이상을 덮는 구름층까지의 높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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