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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 Procedures

[IFR] Radar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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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ar Approach

가. 정의 및 특징

- ATC의 Radar 시설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접근 절차

- 조종사 요청에 의해 실시, ATC 또한 조난상황이나 Traffic 흐름 촉진을 위해 날씨와 상관없이 Radar approach 제공 가능

- Radar approach 종류에 관계없이 ATC는 항공기의 현재 위치를 Monitoring하고 접근절차 전체에 걸쳐 특정 HDG 및 고도를 지시함

- Radar approach의 가장 큰 이점은 Partial panel 상황에서의 'No-gyro approach'가 가능하다는 점

- 조종사는 Instruction 수행 후 모든 Turn을 Standard rate of turn으로 실시 (Final에서는 Half-standard)

- ATC에 의해 수행되는 Radar 접근 절차이더라도 기상에 따른 Landing minimum 확인은 조종사 책임

 

나. PAR (Precision Approach Radar)

- Vertical & Lateral guidance, Range information을 제공하여 ILS와 유사한 정밀접근 가능

- 그러나 조종석에서의 Visual approach indication 제공이 불가

- FAC는 활주로 중앙선과 항상 정대되어 있으며 G/S은 통상적으로 2.5~3˚ 범위임

- Final approach area에서의 장애물 회피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제공됨

 

 

다. ASR (Airport Surveillance Radar)

- 보통 ATC 운용상 필요할 때나 비상 상황에서 허용되는 접근 절차로 HDG 및 Range information만을 제공

(ATC는 조종사에게 활주로부터의 거리에 기초한 고도 조언 가능)

- FAC는 활주로 중앙선(Straight-in approach) 또는 비행장 중심(Circling approach)에 정렬

- Final approach area 내에서는 250ft의 장애물 회피 보장

- Descent gradient는 150ft/NM이 최저치이며 최대 300ft/NM

 

* Radar의 종류별 특징

종류
의미
ASR
(Airport Surveillance Radar)
  • 공항 주변의 비교적 단거리 범위를 360˚ 전 방향 감시(10 ~ 60NM / 25,000ft 이내)
  • 거리 / 방위 / 고도정보를 제공하며 항공기 위치 판독이나 이착륙 순위 분리, 공항 계기접근 보조시설로 활용
  • 관제사 Display에 4~5초 간격으로 갱신
  • 탐지범위 내 비, 구름 등의 기상상태 탐지 가능
ARSR
(Air Route Surveillance Radar)
  • 장거리 Radar 장비로써 넓은 공역에 있는 항공기 위치를 360˚ 전 방향 감시(200NM 이상 / 60,000ft 이내)
  • 관제사 Display에 8~12초 간격으로 갱신
  • 탐지범위 내 비, 구름 등의 기상상태 탐지 가능
SSR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 1차 감시레이더와 같이 설치되어 운용
  • 안테나로부터 수평면 위로 0 ~ 45˚, 200NM 이내 거리에서 트랜스폰더를 운용하는 항공기를 식별
ASDE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
  • 대규모 공항에서 공항 기동지역에 있는 모든 항공기 및 차량의 위치 및 이동상황 탐지
  • 방위각 360˚ / 지표면으로부터 고도 60m / 안테나로부터 150 ~ 6,000m 범위
  • 활주로 침범방지 및 충돌방지 등에 대한 경보 기능
PAR
(Precision Approach Radar)
  • 최종 접근경로에서 활주로에 착륙하는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하여 관제사의 Display에 표시
  • 방위각 20˚ / 수평범위 10NM / 활공각 7˚ (-1 ~ 6˚)
  • 관제사 Display에 1초 간격으로 갱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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