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port Lights
가. 비행장 등대 (Airport Beacon)
ⓐ 목적 : 항행중인 항공기에게 공항/비행장의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설치하는 등화. 항공기가 주로 시계비행을 할 경우, 또는 시정이 좋지 않거나 주변 등화 혹은 지형 때문에 공중에서 비행장을 찾기 어려운 야간에 항공기에 공항 위치를 알려줌
ⓑ 운용조건 : 주간에는 지상시장 3SM 이하, 운고 1,000ft 이하일 때(IFR / LIFR / 야간)
ⓒ 색깔과 조합 : 섬광횟수는 분당 20 ~ 30회
종류
|
색깔
|
비고
|
육상비행장(민간)
|
백색 / 녹색 or 단일 녹
|
|
육상비행장(군용)
|
백색 / 녹색
|
녹색 1번 -> 백색 빠르게 2번
|
수상비행장
|
백색 / 황색
|
|
헬리포트
|
백색 / 녹색 / 황색
|
|
나. 활주로등 (Runway Edge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 or 야간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에게 불빛으로 활주로의 윤곽을 알려주기 위해 활주로 양쪽 외측에 설치되는 등화 (흰색 노란색)
ⓑ 종류 : 광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
- HIRL (High Intensity Runway Lights)
- MIRL (Medium Intensity Runway Lights)
- LIRL (Low Intensity Runway Lights)
ⓒ 형상

- 등간 간격은 최대 200ft/60m (비계기 활주로의 경우 최대 100m)
- 최종 2,000ft or 활주로 길이의 1/3 중 짧은 거리는 황색등으로 대치 (반대편에서는 백색으로 보임)
다. 활주로 중심선등 (Runway Centerline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 or 야간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에게 불빛으로 활주로의 중심선을 알려주기 위해 설치되는 등화 (흰색, 붉은색)
ⓑ 설치조건 : CAT-Ⅱ,Ⅲ 활주로에는 반드시 설치
CAT- Ⅰ 활주로에서는 속도가 빠른 항공기가 이용 or Runway Edge Lights 등열 사이 간격이 50m 이상일 때 필요에 따라 설치
ⓒ 형상
- 활주로 시단 75ft 지점에서 종단 75ft 지점까지 50ft/15m 간격으로 설치
- 활주로 종단으로부터 1,000ft / 300m 지점까지는 적색등
- 활주로 종단으로부터 1,000ft / 300m ~ 3,000ft / 900m 지점까지는 적색등과 백색등 교대로 배치
(활주로 길이가 6,000ft 미만일 때는 활주로 길이의 1/2 지점까지)
- 그 이후부터는 백색등
라. 접지구역등 (Touchdown Zone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 or 야간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에 불빛으로 접지구역을 알려주기 위해 설치되는 등화(흰색)
ⓑ 설치조건 :
- CAT-Ⅱ,Ⅲ 활주로에는 반드시 설치
- CAT- Ⅰ 활주로에서는 Runway Centerline Lights가 설치된 경우에 설치
ⓒ 형상

- 활주로 시단에서 활주로 방향으로 3,000ft/900m 지점까지 2열의 Barrette 형태로 설치
(활주로 길이가 6,000ft 미만일 때는 활주로 길이의 1/2 지점까지)
- 등간 간격은 100ft/30m or 200ft/60m (CAT-Ⅰ활주로에서는 60m)
- Barrette 길이는 3~4.5m로서 1.5m 등간격으로 3 ~ 4개의 등 배열
마. 활주로 시단/종단등 (Runway Threshold/End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야간에 이착륙하는 항공기에 불빛으로 활주로 시단/종단을 알려주기 위해 설치되는 등화 (시단 - 녹색 / 종단 - 적색)
ⓑ 설치조건 : 모든 활주로에 설치
ⓒ 형상 : 활주로 양쪽 가장자리를 포함하여 3m간격(CAT-Ⅰ) or 3m 이내 간격(CAT-Ⅱ,Ⅲ)으로 설치

바. 활주로 시단식별등 (Runway Threshold/END Identification Lights - REIL)
ⓐ 목적 : 활주로의 끝 또는 경계선을 알리는 백색 점멸등으로, 활주로가 주변의 다른 등화나 지형 혹은 저시정으로 인해 식별이 어려울 때 대비를 주어 조종사가 활주로를 명확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함
ⓑ 설치조건
- 활주로의 시단이 영구적으로 or 임시로 이설됐을 때
- 추가적으로 시단을 명시할 필요가 있을 때
- 진입등(ALS)이 없을 때
ⓒ 형상

- 활주로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10m, 활주로 시단등과 일치한 선상에 설치
- 활주로로 진입하는 방향에서만 보이며, 수평각 좌우 15˚ / 수직각 0 ~ 10˚
- 분당 섬광횟수는 60 ~ 120회
사. 유도로등 (Taxiway Edge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 or 야간에 지상 활주중인 항공기에게 불빛으로 유도로, 대기지역 혹은 계류장 등의 가장자리를 알려주기 위해 설치하는 외부 고정형 등화(청색)
ⓑ 설치 조건
- 야간에 사용하는 유도로에 유도로 중심선등이 없는 경우 설치
ⓒ 형상

- 유도로, 대기지역, 계류장 등의 가장자리에서 바깥쪽으로 3m 이내에 설치
- 직선구간은 60m / 200ft 이내 간격, 곡선구간 혹은 활주로 회전패드에서는 30m / 100ft 이내 간격으로 설치
아. 유도로 중심선등 (Taxiway Centerline Lights)
ⓐ 목적 : 저시정 상태의 주간 or 야간에 지상 활주중인 항공기에게 불빛으로 유도로의 중심, 활주로 또는 계류장의 출입경로를 알려주기 위해 설치하는 매립형 등화 (녹색, 녹색 - 황색 교차)
ⓑ 설치조건
- CAT-Ⅱ 활주로에서 사용하는 유도로에 설치
- CAT-Ⅲ 활주로에서 사용하는 유도로 및 계류장에 설치
ⓒ 형상
- 유도로 중심선상에 직선부분은 15m / 50ft or 30m / 100ft 이하의 간격으로 설치
- 곡선부분은 곡선반경에 따라 간격을 조정하여 설치
- 활주로를 횡단하는 유도로 중심선등은 15m / 50ft 이하의 간격으로 설치
- ILS Critical Area 및 민감지역의 유도로 중심선등은 녹색과 황색을 교대로 설치 (ILS Critical area 및 민감지역에 가장 가까운 등은 황색)
- 고속탈출 유도로 상의 유도로 중심선등은 유도로 중심선의 곡선부분이 시작하는 지점으로부터 최소 60m 전방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도로 상의 곡선부가 끝나는 지점 (항공기가 지상 주행속도 도달) 이후까지 설치.
(15m / 50ft 간격의 녹색 - 황색 교차등. 활주로 중심성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30m / 100ft)
자. Clearance Bar Lights
ⓐ 목적 : 저시정 혹은 야간에 유도로의 Holding position, 유도로 교차점을 명확히 식별할 수 있도록 설치
ⓑ 형상 : 3개의 황색 매립등

차. 정지선등 (Stop Bar Lights)
ⓐ 목적 : 저시정 하에서 Runway Holding Position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설치된 등화 (진입하거나 횡단하기 전 ATC Clearance 득 필요)
ⓑ 설치조건
- RVR 350m(1,200ft) 미만 or RVR 350 ~ 550m 조건에서 활주로를 사용하고자 할 때
ⓒ 형상
- 유도로를 가로지르는 3m 간격의 매립형 적색등 (진입방향 기준)
- 유도로 양쪽 가장자리로부터 3m 이상 지점에 돌출되어 있는 노출형 적색등
카. 활주로 경계등 (Runway Guard Lights)
ⓐ 목적 : 활주로와 유도로 교차점에 설치되어 저시정 하에서 활주로-유도로 교차구간의 식별성을 향상 (그러나, 모든 기상조건에서 사용됨)
ⓑ 설치조건
- RVR 550m 미만 : 정지선등(Stop Bar Lights)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
- RVR 550 ~ 1,200m : 교통밀도가 중간이거나 낮은 곳
ⓒ 형상
- Runway Holding Position Marking 상에서 유도로 전체를 가로지르는 한 줄의 황색 매립등
- 혹은 Runway Holding Position에서 유도로 양쪽 끝에 설치된 한 쌍의 황색 점멸등
'Flight Ope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ight Operation] 항공기의 이동 / 비행규칙 / 통행 우선순위 (0) | 2025.03.30 |
---|---|
[Flight Operation] Aircraft Lighting system (0) | 2025.03.30 |
[Flight Operation] VASI & PAPI (0) | 2025.03.28 |
[Flight Operation] Approach Lighting System (ALS) (0) | 2025.03.28 |
[Flight Operation] Light Gun Signal (0) | 2025.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