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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space

[공역] Altitu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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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itudes

가. 고도의 정의

- 어떠한 기준(Reference)으로 작용하는 점이나 표면으로부터의 수직거리

-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 종류가 있음

 

나. 고도의 종류

종류
내용
지시고도 (Indicated Altitude)
  • 고도계에 표시되는 그대로의 고도 값
진고도 (True Altitude)
  • 고도계 기압창에 그 지역의 평균해수면 기압치를 맞췄을 때 지시되는 고도
  •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실제 높이
  • 전이고도(14,000ft MSL) 이하에서는 최신 기압치(QNH)를 Set
절대고도 (Absolute Altitude)
  • 지표면 또는 장애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실제 높이
  • 이륙 전 고도계가 '0'을 지시하도록 기압치를 맞춘 후 (QFE) 이륙했을 때의 고도
기압고도 (Pressure Altitude)
  • ISA 조건(29.92inHg, 15˚)인 기상의 Standard Datum Plane으로부터의 고도
  • 고도계 기압창을 29.92inHg로 맞췄을 때(QNE) 지시되는 고도
  • 전이고도(14,000ft MSL) 이상에서는 고도계가 기압고도를 지시하도록 29.92inHg Set
밀도고도 (Density Altitude)
  • Pressure Altitude에서 비표준 온도에 대해 보정한 고도
  • 항공기의 성능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며 항공기의 참조고도로는 사용하면 안 됨
* 밀도고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영향을 받는 요소


ⓐ 밀도고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 고온, 다습, 고고도 시 공기밀도가 감소하여 밀도고도 높아짐 (3H : Hot, Humidity, High)
- 겨울이 여름보다 공기밀도가 높아 밀도고도 낮음


ⓑ 밀도고도에 영향을 받는 요소
- 추력 : 공기 밀도가 낮아져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질량 감소 & 프로펠러가 밀어내는 공기의 양 감소 -> 추력 저하
- 양력 : 날개 주위를 흐르는 공기의 양 감소 -> 양력 저하
- 속력 : 밀도고도가 내려갈 수록 (공기밀도가 낮아질수록) 공기저항 감소 -> TAS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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