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항공안전장애에 해당하는 항목을 고르시오
가. 충돌위험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는 근접비행이 발생한 경우(다른 항공기와의 거리가 500ft미만으로 근접하였던 경우)
나. 항공기가 이륙·착륙 중 활주로 시단에 못 미치거나(undershoot) 또는 종단을 초과한 경우(overrun)
다. 비행 중 비상상황이 발생하여 산소마스크를 사용한 경우
라. 기상, 교통상황 등 비행계획 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한 외부 요인으로 해당 비행편의 운항승무원이 최대승무시간을 초과한 경우
(Ref. 항공안전법 제10조 별표3 항공안전장애의 범위)
2. 기장이 운항 전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연료 및 윤활유의 탑재량과 그 품질
나. 위험물을 포함하는 적재물의 안전성
다. 항공일지 및 기타의 정비에 관한 기록점검
라. 탑승자 명단과 적재항목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 136조 제1항)
3. 다음 중 기장의 권한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기장은 항공기 보안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자를 저지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나. 기장이 위임한 승무원은 항공기 보안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자를 저지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 사무장이 위임한 승객은 항공기 보안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자를 저지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라. 항공운송사업자 소속 직원 중 기장의 지원 요청을 받은 사람은 항공기 보안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자를 저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항공법 제22조 기장의 권한)
4. 다음 중 수신호의 의미로 옳은 것은?
가. Straight ahead
나. Identify gate
다. Turn left
라. Turn right
5. VOR 지정점검지역에서 점검 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가. Radial을 180도로 맞추고 TO/FR Indicator FR 지시, ±4도 이내
나. Radial을 360도로 맞추고 TO/FR Indicator TO 지시, ±4도 이내
다. 지정된 Radial을 맞추고 TO/FR Indicator FR 지시, ± 4도 이내
라. Radial을 360도로 맞추고 TO/FR Indicator FR 지시, ±4도 이내
마. Radial을 180도로 맞추고 TO/FR Indicator TO 지시, ±4도 이내
6. The angle between Magnetic North and Compass North is called?
가. Variation
나. Deviation
다. Magnetic dip
라. Compass deviation
7. 다음 중 ALS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활주로등 : 이륙 또는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활주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활주로 방향의 양측에 설치하는 등화
나. 접지구역등 : 착륙하려는 항공기에 접지구역을 알려주기 위하여 접지구역에 설치하는 등화
다. 유도로등 : 지상주행 중인 항공기에 유도로·대기지역 또는 계류장 등의 중심을 알려주기 위하여 설치하는 등화
라. 정지선등 : 유도정지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유도로의 교차부분 또는 활주로 진입정지 위치에 설치하는 등화
(Ref. 공항시설법 시행규칙 제 6조 별표 3 항공등화의 종류)
8. ILS SYSTEM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Guidance information : Localizer, Glide Slope
나. Range information : Marker Beacon, DME
다. Visual information: Approach light, Touchdown and centerline
라. 운용주파수 범위는 108.0~111.95MHz이다
9. 다음 중 Descend via가 주어졌을 때 설명이 아닌 것은?
가. Lateral & Vertical 모두 주어진다.
나. Lateral & Vertical 정보도 주어지고 고도는 조종사 임의로 강하할 수 있다.
다. Lateral만 주어진다.
라. 조종사는 지정받은 지점까지 임의로 강하할 수 있으나 다시 그 고도로 돌아올 수 없다
10. Hypoxia의 증상 중 동공축소, 손톱과 입술이 검푸르게 착색되는 고도는?
가. 10,000ft
나. 12,000ft
다. 15,000ft
라. 18,000ft
11. 다음 설명하는 기상현상은 무엇인가?
쉽게 부서지지 않는 투명 또는 반투명의 얼음입자로 직경이 5mm 이하이며, 빙결된 빗방울이나 커다란 녹은 눈송이로부터 형성된다. 고층운 혹은 난층운에서 내리며 빙결과정은 지면 부근에서 일어나므로 심한 착빙 위험을 가져온다. 입자는 지면에 부딪치면 소리를 내고 튀어 오른다.
가. GR
나. SG
다. SN
라. PL
12. 다음 중 안개에 대한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수평시정이 1000m 미만으로 감소한다.
나. 안개 속에서 대기는 습하고 차갑게 느껴지며 상대습도는 100%에 가깝다
다. 대기 먼지 현상이다
라. 미세먼지와 유사하다
13. 다음 설명하는 기상현상은 무엇인가?
갑자기 솟아오르는 강한 바람으로 보통 적어도 1분 동안 지속되며 좀 더 긴 지속 시간을 갖는 돌풍(Gust)과 구별된다. 풍속이 16kt(8m/s)이상 급격히 증가하여 22kt(11m/s) 이상 되는 풍속이 적어도 1분 이상 지속된다.
가. PO
나. FC
다. SQ
라. DS
14. 정시 및 특별 관측 보고(METAR/SPECI) 전문 형식 빈칸을 채우시오
관측시간 바로 전 ( )분 동안에 평균풍속으로부터의 변동 폭(Gust)은 그 변동이 평균풍속으로부터 ( )kt 이상일 때만 통보하며 풍속의 변동 폭은 최대 풍속만 표기해야 한다.
가. 5분
나. 10분
다. 15분
라. 20분
15. 다음 중 ATIS 청취 중 운고 및 시정에 대한 정보가 생략되었다면 이는 어떤 의미인가?
가. CAVOK
나. 운고 3,000피트, 시정 3마일 이상
다. 운고 5,000피트, 시정 5마일 이상
라. 운고 5,000피트, 시정 3마일 이상
16. 순항고도 6,000피트에서 시간당 연료 소모율이 9.5갤런이고 대지속도(GS)가 135노트인 비행기가 490NM을 비행하는데 얼마의 연료가 요구되는가?
가. 27갤런
나. 30갤런
다. 35갤런
라. 38갤런
17. 95NM을 비행한 후 항로로부터 9NM 벗어났다. 앞으로 비행할 거리가 125NM이라면 몇 도를 수정해주어야 하는가?
가. 4도
나. 6도
다. 10도
라. 12도
18. 항공기가 VOR 송신소로부터 60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CDI가 1/5 편향을 지시하고 있다면 이것은 항로 중심으로부터 대략적으로 몇 마일 벗어났음을 지시하는가?
가. 1마일
나. 2마일
다. 3마일
라. 4마일
19. 다음 중 교체비행장 선정 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출발비행장의 기상상태가 비행장 착륙 최저치 이하인 경우 : 이륙교체비행장
나. 2개의 발동기를 가진 비행기가 1시간을 초과하는 지점에 있는 노선을 운항하려는 경우 : 항공로 교체비행장
다. 계기비행방식에 따라 비행하려는 경우 : 2개 이상의 목적지 교체비행장
라. 최초 착륙예정 비행장의 기상상태가 도착 예정시간에 양호해질 것이 확실시 되고, 도착 예정시간 전・후의 일정 시간 동안 시계비행 기상상태에서 접근하여 착륙할 것이 확실시 되는 경우 목적지 교체비행장은 필요하지 않다.
20. 상승에서 수평직선비행으로 급격한 변화시 뒤로 넘어가는 듯한 착각은?
가. 전도 착각
나. 승강기 착각
다. 경사 착각
라. 증감속 착각
21. 눈으로 덮인 지형으로 둘러싸인 활주로에 착륙접근할 때 조종사가 느낄 수 있는 착각은?
가. 실제보다 높은 듯한 착각
나. 실제보다 낮은 듯한 착각
다. 실제보다 넓은 듯한 착각
라. 실제보다 좁은 듯한 착각
22. 실속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는 무엇인가?
가. 밀도
나. 무게
다. 하중계수
라. 양력 및 항력
23. 기장1명, 부기장1명의 승무시간 및 비행 근무시간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가. 6시간, 12시간
나. 8시간, 12시간
다. 8시간, 13시간
라. 12시간, 16시간
24. 다음 중 활주로 길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가. LDA >= TORA
나. TORA + Clearway = TODA
다. LDA * 1/2 >= Clearway
라. TORA + Stopway = ASDA
25. 다음 중 접근 시 급작스런 헤드윈드가 불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가. IAS 가 동일하다.
나. IAS 가 잠시 증가한다.
다. G/S 가 잠시 증가한다.
라. IAS 가 잠시 감소한다
26. 다음 중 Drizzle이 생길 수 있는 구름을 고르시오?
가. CB
나. CU
다. AS
라. ST
27. 관제구란 지표면 또는 수면으로부터 ( ) 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으로서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한 공역 을 말한다.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가. 150
나. 200
다. 250
라. 300
28. 항공기의 구조적 착빙은 어떠한 기상환경에서 가장 높은 축적률을 갖는가?
가. 적운형 구름
나. 높은 습도와 결빙기온
다. 어는비
라. 높은 상대습도와 적운형 구름
29. CAVOK은 다음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하며, 시정이 ( A ) km 이상으로 예상되어지고, 운항 상 중요한 구름이 없을때 (운항상 중요한 구름은 운저고도가 ( B )m 미만 또는 MSA 중 높은 쪽 아래의 구름을 말하고, 중요한 일기 현상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어질때 사용된다.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가. A = 5, B= 1,000
나. A = 5, B = 1,500
다. A = 10, B = 1,000
라, A = 10, B = 1,500
30. Gate hold 시 예상 해야되는 지연 시간 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가. 10분
나. 15분
다. 20분
라. 25분
'항공사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20 (0) | 2025.05.06 |
---|---|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19 (0) | 2025.05.06 |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17 (0) | 2025.05.06 |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16 (0) | 2025.04.18 |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15 (2) | 2025.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