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s

[Systems] Fuel System

HL123 2025. 3. 9. 00:37
반응형

Fuel System

가. 연료 특징

- 연료 등급은 옥탄가를 의미하며, 옥탄가는 연료가 Knocking을 일으키기 어려운 정도를 의미(반 노킹성)

- 반드시 지시된 등급의 연료를 사용해야 하며, 만일 해당되는 등급이 없을 때는 그보다 높은 등급으로 사용

 

나. Fuel System의 종류

종류
내용
Gravity-fed Fuel System
  • 연료시스템의 가장 높은 곳에서 중력을 이용하여 연료를 공급하는 방식
  • 구조가 간단하나, 항공기의 급격한 자세 변화 시 연료공급이 원활하지 못함
Engine-Driven Fuel pump System
  •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연료펌프를 이용하여 연료탱크로부터 연료를 이송하는 방식
  • 엔진 시동 혹인 비상시에는 Booster pump 사용
 

다. C172 Fuel System

구성
특징
Fuel Tank
  • 양 날개에 설치되어 있으며, 양쪽 총 용량은 56Gallon (Usable 53 + Unusable 3)
  • Fuel vent : 왼쪽 연료탱크 아래에 위치하며 체크밸브로 역류 방지. Filter Cap은 Vacuum-vented (Overboard vent가 막혔을 때 통기 가능)
  • Drain valve : 각 탱크 당 5개
Fuel Selector Valve
  • 어느 연료탱크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게 하는 역할 (L / R / BOTH)
  • BOTH 사용 : 이륙/상승/하강/착륙 시 30초 이상의 Slip/Skid가 포함된 기동 시 사용
  • L/R 사용 : Level cruising flight ONLY. 특히 한 쪽 탱크가 고갈됐거나 1/4 이하인 상태에서 30초 이상 Uncoordinated Flight을 할 경우에는 엔진이 정지할 수도 있음
Auxilary Fuel Pump
  • 엔진 시동 전 Priming / 비상 시 / Vapor lock 제거 시 사용
  • Cold Start 시 Manifold에 연료를 분사시켜 엔진 시동을 위한 초기 연료 공급
Fuel Strainer
  • 연료가 Engine-driven fuel pump로 들어가기 전 연료에 섞여있는 수분이나 불순물을 제거
  • 연료계통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여 연료보다 무거운 수분이나 불순물을 모아 배출 가능
Engine-driven Fuel Pump
  • 엔진에 연결된 Vane type pump가 회전하면서 연료를 흡입하여 FCU로 이송
  • Engine-driven fuel pump가 고장났거나 초기 시동 시 Aux fuel pump 사용
Fuel/Air Control Unit(FCU)
  • Mixture control에 의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계량하고 Throttle로 혼합가스 이송량 조절
  • 연료 내 Vapor가 많을 경우, Fuel Return System에 의해 Reservoir tank로 일부 복귀 (복귀되는 연료를 메꾸기 위해 Fuel flow가 많아지고, 이로 인해 엔진 유입 연료온도 감소)
Fuel Distribution Unit
  • FCU에서 이송된 혼합가스를 각 실린더로 배분
  • 각 실린더 Head에서는 Discharge nozzle이 장착되어 혼합가스를 Intake port 앞에 분사
반응형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stems] Detonation & Pre-ignition  (0) 2025.03.09
[Systems] Supercharger & Turbocharger  (0) 2025.03.09
[Systems] Cooling System  (0) 2025.03.09
[Systems] Oil System  (0) 2025.03.09
[Systems] Ignition System  (0) 2025.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