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s

[Systems] Electrical System

반응형

C172 Electrical System

가. 구성

- 28V DC Electrical System (60 ampere Alternator + 24V Main Storage battery)

- Standby Battery

- ACU (Alternator Control Unit)

- Bus bar (Electrical Bus / Essential Bus / Avionics Bus / Cross Feed Bus)

- Fuses & Circuit Breakers

- Master Switch

- Ammeter

 

나. Alternator vs Generator

종류
특성
Alternator
  • 교류(AC)발전기
  • 엔진과 연결된 Belt에 의해 Alternator 내부의 Magnetic core가 회전하며 주변의 코일과 전자기 유도
  • 저속 RPM에서도 충분한 전기를 발전시키며, 엔진의 모든 작동범위에서 일정하게 전기 발생
  • 크기가 소형이고 가벼워 소형항공기에 주로 사용
Generator
  • 무게가 무겁고 저속 RPM에서 충분히 전기를 발생시키지 못함
  • 저속 RPM에서는 Battery 전원을 사용하게 되므로 Battery가 쉽게 방전됨
  • 순간적인 고전류나 극성이 뒤바뀌는 것에 크게 민감하지 않음

다. Alternator Control Unit (ACU)

- Voltage Regulator : 전압을 일정하게 안정화시켜 공급

- Current Limiter : 과전류가 흐를 때 ACU의 Overvolatage sensor에서 이를 감지하여 차단

 

라. Standby Battery

- Alternator와 Main Battery가 Fail 됐을 때 최소 30분 간 Essential Bus에 전원 공급

- 평소 'ARM'에 위치했을 때 Standby Battery는 충전되면서 비상 시 전원공급을 할 준비상태 유지

- Standby Battery를 사용할 경우, Electrical Bus와 연결된 장치들을 사용할 수 없음

(각종 Lights / Flaps / Avionics Bus 연결된 Transponder & MFD)

 

마. Master Switch

- ALT/BAT 두 갈래로 분리되어 있음

- ALT(Alternator) 스위치를 차단하면 Alternator에서 발생하는 전원이 Bus Bar에 연결되는 것을 차단

- Battery 전원만 사용하므로 전기용량 절약을 위해 불필요한 장비 OFF

 

바. Bus Bar

- 메인 전기시스템(Alternator)와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간의 터미널 역할을 함

- Bus Bar를 통해 배선구조의 단순화 가능

- 시스템 전체에 전압을 공급하는 공통지점(Common Point) 역할을 함

종류
구성
Electrical Bus
  • 각종 Lights (BCN / LAND / NAV / TAXI / STROBE / PANEL / CABIN)
  • Flaps
  • Pitot heat
  • Turn Coordinator
  • Avionics Bus #1 / #2 (Avionics Switch와 연결)
Essential Bus
  • PFD
  • AHRS / ADC
  • COM #1 / NAV #1
  • Standby Indicator Lights
  • Engine / Airframe Unit, Essential Bus Voltmeter
  • Standby Battery System
Avionics Bus
  • PFD & PFD Cooling Fans
  • MFD & MFD Cooling Fans
  • AHRS / ADC
  • COM #1 / #2
  • NAV #1 / #2 / DME
  • HSI & Gyro
  • Transponder
  • Audio Panel
Cross Feed Bus
  • ALT Master Switch
  • Stall Warning
  • Main Bus Voltmeter
  • Hourmeter
  • Standby Battery

사. Fuses & Circuit Breakers

- 전자장비에 과전류가 흘러 발생할지 모르는 장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격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회로 차단

- Circuit Breaker가 차단되면 튀어나와 하얀색 부분이 보이므로 쉽게 확인 가능

- Circuit Breaker에 쓰여져 있는 숫자는 최대 허용전류를 의미

- 튀어나온 Circuit Breaker는 약 2분 뒤에 다시 눌러 Reset 시킬 수 있음

 

아. Ammeter

- 전류의 방향과 전류의 양을 지시하는 계기

- 배터리가 방전되면 Ammeter는 (-)를 지시하고, Alternator로부터 충전되면 (+)를 지시

- 만일 Ammeter 바늘이 시동 후에도 완전히 (-) 방향을 가리키면 Alternator의 고장을 의미

- 반대로 (+) 방향을 가리키면 Voltage Regulator 고장을 의미

반응형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stems] Pitot-static System  (0) 2025.03.09
[Systems] Vacuum System  (0) 2025.03.09
[Systems] Propeller  (0) 2025.03.09
[Systems] Detonation & Pre-ignition  (0) 2025.03.09
[Systems] Supercharger & Turbocharger  (0) 2025.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