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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s

[Systems] Pitot-stat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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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tot-static System

가. 정의

- 항공기 주위를 흐르는 공기의 압력(동압,정압)을 측정하여 압력의 크기 변화를 나타내주는 계기

나. 시스템 구성

- Pitot tube

- Static Port

- Pitot-static instruments

- Alternator static source

다. 종류

- Airspeed Indicator

- Altimeter

- Vertical Speed Indicator

라. 작동원리

종류
작동원리
Airspeed Indicator
  • Pitot tube 입구에서 측정된 동압과 Pitot tube의 Drain hole에서 측정된 정압을 합친 전압이 속도계의 Diaphragm으로 직접 유입되어 Diaphragm을 팽창시킴
  • Static port에서 측정된 정압이 속도계의 Diaphragm 외부공간으로 유입되어 Diaphragm의 팽창량 중 정압으로 인한 팽창량을 상쇄시킴
  • 남아있는 Diaphragm의 팽창량(전압 - 정압 = 등압)은 순수하게 속도에 관한 함수이므로, 이를 기계적으로 변환하여 속도계 상에 표시 (Indicated Airspeed)
Altimeter
  • 고도계 내부의 Aneroid Wafers는 내부 압력이 29.92inHg로 항상 유지
  • Aneroid Wafers 외부공간은 Static port와 연결되어 고도 변화에 의한 정압 변화가 Aneroid Wafers
  • 를 수축/팽창시키고 이를 기계적으로 변환하여 고도계 상에 표시
  • 고도계 오차 원인 : 기계적 오차, 비표준 온도에 의한 오차, 비표준 기압에 의한 오차
Vertical Speed Indicator
  • 항공기가 일정 고도를 벗어나려는 경향성과 상승/강하율의 크기를 지시
  • Static port에서 유입되는 정압이 VSI 내부의 Diaphragm을 수축/팽창시킴
  • VSI에는 계기 내/외부의 압력이 같도록 조절해주는 Calibrated leak이 존재함
  • Calibrated leak을 통한 압력변화는 Static port를 통한 Diaphragm의 압력변화보다 상대적으로 느림
  • 결국, Diaphragm의 내/외부 압력 차이를 통해 고도변화의 경향성과 Rate의 크기를 지시
 

마. Pitot-static Blockage

Blockage
Airspeed Indicator
Altimeter
Vertical Speed Indicator
Pitot Tube
Static Port
Drain Hole
X
O
O
'0' 지시
정상
정상
X
O
X
상승 - 높게 지시
하강 - 낮게 지시
정상
정상
O
X
O
상승 - 낮게 지시
하강 - 높게 지시
고정
'0' 지시
O
X
O
* Alternator source 사용 (비여압)


  • 속도계 : 높게 지시
  • 고도계 : 높게 지시
  • 승강계 : 순간적인 상승 지시


* Alternator source 사용 (여압)


  • 속도계 : 낮게 지시
  • 고도계 : 낮게 지시
  • 승강계 : 순간적인 하강 지시


* Venturi 효과로 인해 비여압 객실 내 압력은 외부압력보다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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