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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작용하는 네 가지 힘

가. 종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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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용방향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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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Thru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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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력
(Li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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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
(Dra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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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
(Gra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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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상승/하강/Slow Flight 시 항공기에 작용하는 네 가지 힘의 변화
ⓐ 상승 시
- 수평비행에서 Nose up 시, 일시적으로 Lift가 증가하여 상승 시작 (Nose는 들리나 Flight path는 순간 유지, AOA 증가)
- 상승이 안정되면 AOA와 Lift는 다시 수평비행 때와 같은 정도로 감소
- Weight가 후방으로 작용하여 Lift에 대한 수직/수평성분으로 분리
- Weight의 수평성분이 항공기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므로, 마치 Drag와 같은 효과를 나타냄

ⓑ Slow Flight 시
- 받음각이 커지므로 Climb과 같이 Thrust의 수직성분 발생
- 그러나 항공기는 Level Flight을 유지하므로 Weight가 Drag에 기여하지 않음
ⓒ 하강 시
- 수평비행에서 Nose down 시, 일시적으로 Lift가 감소하여 하강 시작 (Nose는 내려가나 Flight path는 순간 유지, AOA 감소)
- 하강이 안정되면 AOA와 Lift는 다시 수평비행 때와 같은 정도로 증가
- Weight가 전방으로 작용하여 Lift에 대한 수직/수평성분으로 분리
- Weight의 수평성분이 항공기 진행방향으로 작용하므로, 마치 Thrust와 같은 효과를 나타냄
ⓓ 결론
- 항공기의 자세와 Flight path가 완전히 수평하지 않으면 Thrust/Lift/Drag/Weight vector의 성분이 쪼개짐
* Thrust vs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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