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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dynamics

[Aerodynamics] 4 Forces Acting on the Airp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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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작용하는 네 가지 힘

가. 종류

종류
작용방향 및 특성
추력
(Thrust)
  • 항공기를 앞으로 전진시키는 힘
  • Powerplant 및 Propelloer에 의해 생성
  • Longitudinal axis에 평행하게 전방으로 작용
양력
(Lift)
  • 날개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현상에 의해 Weight에 반하여 항공기를 위로 뜨게 하는 힘
  • Flight Path에 수직하도록 CL (Coeffiecent of Lift)에 기점으로 하여 작용
항력
(Drag)
  • 공기 중에서 항공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힘
  • 항공기의 형상적 특성, 공기흐름의 교란 또는 유도항력으로 인해 발생
  • Relative wind의 후방으로 작용
중력
(Gravity)
  • 항공기의 자체중량, 연료, 승무원/승객/Payload의 무게
  • CG점을 기점으로 연직 하방으로 작용

나. 상승/하강/Slow Flight 시 항공기에 작용하는 네 가지 힘의 변화

ⓐ 상승 시

- 수평비행에서 Nose up 시, 일시적으로 Lift가 증가하여 상승 시작 (Nose는 들리나 Flight path는 순간 유지, AOA 증가)

- 상승이 안정되면 AOA와 Lift는 다시 수평비행 때와 같은 정도로 감소

- Weight가 후방으로 작용하여 Lift에 대한 수직/수평성분으로 분리

- Weight의 수평성분이 항공기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므로, 마치 Drag와 같은 효과를 나타냄

 

ⓑ Slow Flight 시

- 받음각이 커지므로 Climb과 같이 Thrust의 수직성분 발생

- 그러나 항공기는 Level Flight을 유지하므로 Weight가 Drag에 기여하지 않음

 

ⓒ 하강 시

- 수평비행에서 Nose down 시, 일시적으로 Lift가 감소하여 하강 시작 (Nose는 내려가나 Flight path는 순간 유지, AOA 감소)

- 하강이 안정되면 AOA와 Lift는 다시 수평비행 때와 같은 정도로 증가

- Weight가 전방으로 작용하여 Lift에 대한 수직/수평성분으로 분리

- Weight의 수평성분이 항공기 진행방향으로 작용하므로, 마치 Thrust와 같은 효과를 나타냄

 

ⓓ 결론

- 항공기의 자세와 Flight path가 완전히 수평하지 않으면 Thrust/Lift/Drag/Weight vector의 성분이 쪼개짐

* Thrust vs Power


  • Thrust : 항공기를 전진시키는 힘. 단위 : N, lb 등
  • Power : 단위시간동안 이루어지는 일 (W = Force x Distance)의 양. 단위 : hp, kW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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