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round Effect (지면효과)
가. 원인
- 비행 중인 항공기가 지면이나 수면에 가깝게 접근할 때 발생
- 지면이나 수면 근처 날개 주변의 Wingtip Vortices가 지면에 의해 발달의 방해를 받아 그 크기가 작아짐
- 이로 인해 Induced drag가 감소되어 그만큼 추력 및 양력이 증가하는 효과 발생
- Low wing 항공기에서 더 크게 발생




- Low wing 항공기에서 더 크게 발생

나. 특징
- 같은 속도를 만들기 위한 추력 요구량이 다름
- 같은 양력계수(Cι)을 만들기 위한 AOA가 다름
- 통상적으로 날개폭의 1배 높이에서 Induced drag는 Ground effect에 의해 1.4%밖에 감소하지 않지만
날개 폭의 1/4 높이에 있는 경우 약 25% 감소하고, 1/10 높이에는 거의 50% 감소

다. 이/착륙 시 발생현상 및 대처방안
비행단계
|
현상
|
대처방안 & 유의사항
|
이륙 시
(지면효과 구간을 떠날 때) |
|
|
착륙 시
(지면효과 구간에 진입할 때) |
|
|
반응형
'Aerodynam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erodynamics] Dutch Roll & Spiral Instability (0) | 2025.03.04 |
---|---|
[Aerodynamics] Stability (0) | 2025.03.04 |
[Aerodynamics] Wingtip Vortices & Wake Turbulence (0) | 2025.03.04 |
[Aerodynamics] Lift (0) | 2025.03.04 |
[Aerodynamics] Drag (0) | 2025.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