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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 (Drag)
가. 정의
- 공기 중에서 항공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힘
- 항공기의 형상적 특성, 공기흐름의 교란 또는 유도항력 발생으로 인해 발생
- Relative wind의 후방으로 작용

나. 종류
ⓐ Parasite Drag (유해항력) : 양력에는 관계하지 않고 항공기의 진행을 방해하는 모든 항력 (공기저항에 의한 항력)
종류
|
특성
|
Form Drag
(형상항력) |
|
Interference Drag
(간섭항력) |
|
Skin Friction Drag
(마찰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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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duced Drag (유도항력)
- 양력 생성에 의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항력 (Byproduct of Lift)
- 유한한 길이의 날개에서는 양력이 발생될 때 날개 끝에서 와류(Wingtip Vortex) 발생
-> 와류에 의해 생성된 Downwash로 인해 Relative wind의 방향이 아래로 기울어 짐
-> 이로 인해 Lift의 방향이 뒤로 기울어져 Lift의 손실이 생김 (Induced drag 발생)
- Ground Effect 구간 내에서는 날개 끝 와류의 영향이 감소하므로 Induced drag 또한 감소

ⓒ Wave Drag (조파항력)
- 고속의 흐름(천음속, 초음속)에서 발생하는 또 하나의 저항력
- 초음속 흐름에서 Airfoil은 압축파와 팽창파에 의해 좌우
- 여기서 작용하는 항력은 마찰이나 형상에 의한 항력이 아니며, 공기의 압축성 효과로 생기는 충격파에 의한 것

ⓓ Parasite Drag vs Induced Drag
- Parasite drag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
- Induced drag는 속도의 제곱에 반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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