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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Operation

[Flight Operation] 교체비행장 (항공법 & 운항기술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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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e Airport

 

ⓐ 이륙 교체비행장 : 출발비행장 기상이 비행장 착륙 최저치 이하 or 이외의 이유로 출발비행장으로 귀환 불가

- 2개의 발동기 : 1개의 발동기가 미작동할 때 순항속도로 출발비행장으로부터 비행거리 1시간 이내 지역

- 3개 이상 발동기 : 모든 발동기가 작동할 때의 순항속도로 출발비행장으로부터 비행거리 2시간 이내 지역

- 예상되는 이용시간 동안의 기상조건이 해당 운항에 대한 비행장 운영 최저치 이상일 것

 

ⓑ 항로 교체비행장 : 터빈발동기 항공운송사업용으로 다음 시간 초과하는 지점 운항 시

- 2개의 발동기 : 1시간

- 3개 이상 발동기 : 3시간

 

ⓒ 목적지 교체비행장(항공법) : 계기비행방식에 따라 비행하려는 경우 1개 이상 설정

 

가. 교체비행장 설정 안 해도 되는 경우

- 최초착륙예정 비행장의 기상상태가 비행하는 동안 또는 도착 예정시간에 양호해질 것이 확실시되고 ETA 전/후의 일정시간 동안 VMC에서 접근하여 착륙할 것이 확실히 예상되는 경우

- 최초착륙예정 비행장이 외딴 지역에 위치하고 적합한 목적지 교체비행장이 없는 경우

 

나. 목적지 교체비행장 지정이 요구되지 않는 경우에서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비행 불가

- 최초착륙예정 비행장에 표준계기접근절차가 수립되어 있을 것

- ETA±2h 이내에 기상상태가 다음과 같이 예보되어 있을 것

-> 운고가 계기접근절차 최저치보다 300m(1,000ft) 이상

-> 시정이 5,500m(3NM) 이상 or 표준계기접근절차의 최저치보다 4,000m(2NM) 이상일 것

 

ⓓ IFR 비행 시의 교체비행장 요건 (운항기술기준)

 

가. 다음을 제외하고는 IFR 비행하려는 경우 1개 이상 설정

- Circling approach 요구 비행장 : 운고가 MDA보다 1,500ft 이상일 때

- Straight-in approach 요구 비행장 : 운고가 MDA보다 1,500ft 이상 or 2,000ft AAL 이상, 둘 중 높은 쪽 충족

- Visibility : 3SM 이상 or 해당 비행장 계기접근절차 중 가장 낮은 시정 최저치 + 2SM 둘 중 높은 쪽 충족

 

나. ETA±2h 이내 기상상태가 다음 각 호와 같이 예보되어 있을 것

- 운고가 계기접근절차 최저치보다 300m(1,000ft) 이상

- 시정이 5,500m(3NM) 이상 or 표준계기접근절차의 최저치보다 4,000m(2NM) 이상일 것

 

다. 교체비행장의 최저 기상치가 공표되지 않았을 경우, 교체비행장 도착예정시간의 기상조건이 다음 각 호 이상

- 정밀접근 : 운고 600ft / 시정 3km(2SM) 이상

- 비정밀접근 : 운고 800ft/ 시정 5km(3S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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