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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C Clearance

[ATC Clearance] A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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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S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가. 정의 및 목적

- 비행활동이 많은 공항에서 공항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위해 지정된 주파수로 음성 녹음된 비관제 정보방송

(조종사의 업무효율 저하 방지를 위해 30초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방송)

- 관제사의 업무효율을 증진시키고 주파수 혼잡을 덜어주기 위함

- VHF 주파수에서 송신되는 ATIS는 ATIS 위치로부터 최대 60NM & 최대 25,000ft AGL까지 수신되도록 운용

 

나. ATIS 방송사항

ⓐ ATIS의 갱신

- 기본적으로 매 시각 정시에 갱신

- 만약 특별한 기상변화가 있거나 사용 활주로 변경, 사용 계기접근방식의 변경이 있을 때도 수시 갱신 가능

- ATIS의 갱신이 발생한 경우, Information code가 알파벳순으로 변경됨

 

ⓑ ATIS 포함정보

- 공항 또는 시설 이름

- Phonetic letter code (Information code)

- 최신 기상 보고시간 (UTC)

- 계기접근절차 및 사용 활주로

- 기상정보 : 풍향/풍속(자방위), 시정(VIS) 및 시정차폐현상(RVV), 운고 및 구름(Ceiling), 기온/노점, 기압 수정치

- 기타 비고사항 (활주로 or 유도로 폐쇄, NOTAM 사항, 조류 활동 정보 등)

 

다. 기타 고려사항

- 운고 5,000ft 이상 & 시정 5SM 이상인 경우, 시정 및 시정차폐현상, 운고 및 구름이 생략될 수 있음

- 출발 활주로는 도착 활주로와 다른 경우에만 제공 (만약 해당 공항에서 Departure ATIS와 Arrival ATIS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 예외)

- ATIS가 운용되고 있는 공항구역을 입/출항하는 조종사는 ATIS 방송을 들어야 하며, ATIS 수신 여부를 관제기관 Initial contact 시 Information code로 통보해야 함

- 조종사가 ATIS 수신여부를 통보했을 때, 관제사는 ATIS 정보가 최신이라면 방송 포함 정보를 제외할 수도 있음

- "Have numbers" : 조종사가 풍향/풍속, 활주로 정보, 기압 수정치 정보를 수신했음을 의미 (ATIS는 청취 안함)

* D-ATIS (Datalink-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 Datalink를 이용하여 재래식 ATIS 수신범위 내/외부에 있는 항공기에게 Text 형식의 ATIS 정보를 제공
  • 조종사가 요청할 경우, 해당 항공기의 ACARS (Aircraft Communications Addressing and Reporting System)를 통하여 조종석의 Display 화면이나 조종실 프린터를 통하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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