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ess / Urgency
가. Emergency Phase
- Uncertainty Phase (불확실상황) :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불확실한 상황 (준비) 30분
- Alert Phase (경보) :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염려되는 상황 (출동 대기) 5분
- Distress Phase : 항공기 및 탑승자가 중대하고 절박한 위험에 처해있으며,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확신이 있는 상황 (출동)
나. Distress (조난) / Urgency (긴급)
ⓐ Distress
- 심각하고 절박한 위험상황에 처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예시 : 비행 중 화재, 항공기 계통의 기계적 결함, 항공기의 구조적 손상
ⓑ Urgency
- 즉각적인 위험에 처해있지는 않지만, 잠재적인 치명적 위험을 피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Urgency 상황이 적절히 조치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Distress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음
- 예시 : 비행 안전에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상황 (Minimum fuel, 악기상, 항공기 계통 이상징후 등)
다. 비상상황 선언
ⓐ ATC를 통한 비상선언
- Distress : 교신 내용 맨 처음이 "MAYDAY"를 3회 반복 후 비상상황 내용을 선언 (모든 통신에 우선권 가짐)
- Urgency : 교신 내용 맨 처음에 "PAN-PAN"을 3회 반복 후 비상상황 내용을 선언 (Distress 항공기를 제외한 모든 통신에 우선권 가짐)
- 비상상황 통보 내용
순서
|
통보내용
|
예시
|
1
|
Distress or Urgency
|
"MAYDAY, MAYDAY, MAYDAY
|
2
|
관제기관 명칭
|
Pohang approach
|
3
|
항공기 식별부호 및 기종
|
Cessna 172, Cessna 172
|
4
|
Distress 또는 Urgency 원인
|
Engine failure
|
5
|
기상
|
IFR
|
6
|
Intention 또는 요청사항
|
Request emergency landing on Pohang airport
|
7
|
현재 위치 및 HDG
|
5 miles north of KPO, HDG 180
|
8
|
현재 고도
|
8,000
|
9
|
시간 단위로 표시된 연료 잔량
|
Estimated four hours fuel remaining
|
10
|
탑승자 수
|
Two people on board
|
11
|
기타 정보
|
Squawk 7233"
|
- 비상 주파수
VHF
|
121.5 MHz
|
|
UHF
|
243.0 MHz
|
|
HF
|
500 KHz
|
|
2182 KHz
|
||
8364 KHz
|
ⓑ Transponder를 통한 비상선언
- Squawk code 7700 Set
- 관제사의 Radar scope에 알람 또는 특정한 표식이 뜨도록 함
- 단, ATC와 Radio contact 중인 경우 별도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현재 할당된 Squawk code 유지
ⓒ Special Emergency
- 테러범에 의해 항공기가 피랍되어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 상황이 허락될 경우에는 Distress 혹은 Urgency 통신절차를 따라야 하며, 특수 비상상황의 상세한 사항 포함
- 상황이 허락되지 않으면, 사용중인 주파수를 아래의 사항을 가능한 많이 통보
- 관제기관 명칭
- 항공기 식별부호 및 현재위치
- Special Emergency 상황 & 조종사의 Intention
- 만약 위 정보를 제공할 수 없으면 별도 약속된 음어를 사용하거나 ATC에 "Transponder 7500"이라고 말한 후 7500 Set
ⓓ Minimum Fuel
- 불필요한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비상상황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지연(Holding 등)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비정상 상황
- Initial contact 시 Call sign 뒤에 "Minimum fuel"을 붙임으로서 통보
- 비상상태가 아닌 비상상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통보하는 것으로 관제 우선권은 없음
- 남은 연료로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우선권을 받아야 한다면 조종사는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남은 연료량을 분 단위로 ATC에 통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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