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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C Clearance

[ATC Clearance] Emergency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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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ess / Urgency

가. Emergency Phase

- Uncertainty Phase (불확실상황) :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불확실한 상황 (준비) 30분

- Alert Phase (경보) :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염려되는 상황 (출동 대기) 5분

- Distress Phase : 항공기 및 탑승자가 중대하고 절박한 위험에 처해있으며, 긴급한 도움이 필요하다고 확신이 있는 상황 (출동)

 

나. Distress (조난) / Urgency (긴급)

 

ⓐ Distress

- 심각하고 절박한 위험상황에 처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예시 : 비행 중 화재, 항공기 계통의 기계적 결함, 항공기의 구조적 손상

 

ⓑ Urgency

- 즉각적인 위험에 처해있지는 않지만, 잠재적인 치명적 위험을 피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상황

- Urgency 상황이 적절히 조치되지 않으면 언제든지 Distress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음

- 예시 : 비행 안전에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상황 (Minimum fuel, 악기상, 항공기 계통 이상징후 등)

 

다. 비상상황 선언

 

ⓐ ATC를 통한 비상선언

- Distress : 교신 내용 맨 처음이 "MAYDAY"를 3회 반복 후 비상상황 내용을 선언 (모든 통신에 우선권 가짐)

- Urgency : 교신 내용 맨 처음에 "PAN-PAN"을 3회 반복 후 비상상황 내용을 선언 (Distress 항공기를 제외한 모든 통신에 우선권 가짐)

- 비상상황 통보 내용

순서
통보내용
예시
1
Distress or Urgency
"MAYDAY, MAYDAY, MAYDAY
2
관제기관 명칭
Pohang approach
3
항공기 식별부호 및 기종
Cessna 172, Cessna 172
4
Distress 또는 Urgency 원인
Engine failure
5
기상
IFR
6
Intention 또는 요청사항
Request emergency landing on Pohang airport
7
현재 위치 및 HDG
5 miles north of KPO, HDG 180
8
현재 고도
8,000
9
시간 단위로 표시된 연료 잔량
Estimated four hours fuel remaining
10
탑승자 수
Two people on board
11
기타 정보
Squawk 7233"

- 비상 주파수

VHF
121.5 MHz
  • 가시거리 제한, 대부분의 TWR, FSS 및 Radar 관제사 감청
UHF
243.0 MHz
HF
500 KHz
  • 해상업무로부터 요청 시 사용
2182 KHz
8364 KHz

 

ⓑ Transponder를 통한 비상선언

- Squawk code 7700 Set

- 관제사의 Radar scope에 알람 또는 특정한 표식이 뜨도록 함

- 단, ATC와 Radio contact 중인 경우 별도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현재 할당된 Squawk code 유지

ⓒ Special Emergency

- 테러범에 의해 항공기가 피랍되어 항공기 및 탑승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 상황이 허락될 경우에는 Distress 혹은 Urgency 통신절차를 따라야 하며, 특수 비상상황의 상세한 사항 포함

- 상황이 허락되지 않으면, 사용중인 주파수를 아래의 사항을 가능한 많이 통보

- 관제기관 명칭

- 항공기 식별부호 및 현재위치

- Special Emergency 상황 & 조종사의 Intention

- 만약 위 정보를 제공할 수 없으면 별도 약속된 음어를 사용하거나 ATC에 "Transponder 7500"이라고 말한 후 7500 Set

 

ⓓ Minimum Fuel

- 불필요한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 비상상황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지연(Holding 등)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비정상 상황

- Initial contact 시 Call sign 뒤에 "Minimum fuel"을 붙임으로서 통보

- 비상상태가 아닌 비상상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통보하는 것으로 관제 우선권은 없음

- 남은 연료로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우선권을 받아야 한다면 조종사는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남은 연료량을 분 단위로 ATC에 통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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