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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dynamics

[Aerodynamics] Adverse Y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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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se Yaw

가. 정의 및 발생원인

- Bank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Yawing이 발생하는 현상

- 조종사가 Bank를 줄 때 Bank 방향의 Aileron은 위로 올라가고, 반대 방향의 Aileron은 아래로 내려감(Differential Aileron)

- 아래로 내려간 Aileron의 Camber가 증가하여 양력 & 항력 동시 증가

- 양력이 발생함과 동시에 항력(유도항력)이 함께 증가하여 Bank의 반대 방향으로 Yawing 발생

- Adverse Yaw 상쇄를 위해 Rudder 사용 필요

나. 각 상황별 Adverse Yaw 작용 특성

- Adverse Yaw는 저속에서 더욱 뚜렷하게 발생 (속도가 낮을수록 Control effectiveness 감소로 인해 많은 양의 Control 필요)

- Adverse Yaw 제어를 위한 Rudder의 사용량은 저속 & 높은 AOA에서 가장 큼

 

다. Adverse Yaw 방지를 위한 기계적 구조 & 장치

종류
특성
Differential Ailerons
  • Aileron의 Deflection 양에 차이를 두어 Drag 균형을 맞추는 구조
  • Up-deflection되는 Aileron이 더 많이 올라가도록 하여 Drag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킴
  • Adverse Yaw를 완전히 없애지 못하므로 Rudder 사용 필요
Frise-Type Ailerons
  • Up-deflection되는 Aileron의 하부에 돌출부위를 만들어 Drag를 인위적으로 증가시킴
  • Adverse Yaw를 완전히 없애지 못하므로 Rudder 사용 필요
Coupled Ailerons & Rudder
  • Aileron과 Rudder가 Spring Linkage로 연결되어 Bank 시 Rudder가 동시에 작동되는 구조
Flaperons
  • Aileron과 Flap이 결합된 구조로 한 쪽 날개의 양력과 항력을 동시에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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