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ft Turning Tendency
ⓐ Torque Effect
- 뉴턴 제3법칙 (작용-반작용 법칙)에 따름 →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에 대한 반작용 Torque가 반시계 방향으로 작용
- 공중에 떠 있을 때는 Longitudinal axis에 대해 왼쪽 방향으로의 Roll 발생
- 지상에서는 Rolling 효과에 의해 왼쪽 Main gear에 더 많은 마찰이 발생하여 항공기가 왼쪽으로 진행
- 이러한 Turning moment는 다음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1. 엔진 마력
2. 프로펠러의 크기 및 RPM
3. 항공기 크기
4. 노면 상태

ⓑ P-Factor
- 높은 AOA로 비행할 때(Climb 등), 좌우 프로펠러의 AOA에 차이에 의해 Descending blade가 Ascending blade보다 많은 양력을 발생시킴
- 따라서, 프로펠러가 생성하는 Lift 차이(Assemetric Thrust)에 의해 Left turning tendency 발생

ⓒ Spiraling Slipstream
-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는 후방으로 나선형 후류를 생성
- High RPM & Low Speed 조건에서 (이륙, Power-on stall 등) 후류가 항공기 수직안정판의 왼쪽 면을 때려 강한 Yawing moment 발생
- 반면, Spiraling Slipstream에 의한 Rolling moment는 오른쪽 방향으로 작용

ⓓ Gyroscopic Precession
- 자이로스코프의 성질 중 하나인 Precession에 의해 나타남
- Tailwheel 항공기 이륙 시 Tail이 들리려고 하는 힘이 Propeller 윗부분에 작용하고 Precession 효과에 따라 왼쪽 90˚ 방향으로 Yawing moment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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