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netic Compass
가. Magnetic Compass 구조
- 북반구 경차(Dip error) 상쇄를 위한 추가 남극쪽에 부착
- 내부는 Kerosine과 같은 액체로 채워져 있음 (안정적인 움직임, 동요 후 가능한 빨리 원위치 되도록 함)
나. Magnetic Compass의 정적 오차
ⓐ 편차 (Variation)
- 진북(True North)과 자불(Magnetic North)의 위치 차이에 의한 오차
- 자북이 진북보다 동쪽이면 Easterly(-), 자북이 진북보다 서쪽이면 Westerly(+)
- Isonogic Line : Variation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
- Agonic Ling : Variation이 0인 선
ⓑ 자차 (Deviation)
- 항공기 구조, 다른 탑재장비의 자성에 의해 영향을 받아 생기는 오차
- 각 항공기마다 비치된 Deviation Card를 이용하여 보정
다. Magnetic Compass의 동적 오차
ⓐ 경차 (Magnetic Dip)
- 자력선은 적도에서는 지면에 대해 수평이나 (수직분력 0), 극에서는거의 수직에 가까움 (수평분력 0)
- 자침에 의한 방향 결정은 수평분력에 의해 결정되나, 수직분력에 의해 자침이 기울어지면서 오차 발생
- 북선오차, 가감속오차의 원인
ⓑ 북선오차 (Northerly Turning Error, UNOS)
- Undershoot North, Overshoot South
- Magnetic Dip에 의해 선회 시 발생하는 오차
- 위도가 높아질수록 오차는 커짐
- 동/서 방향을 지시할 때는 오차 없음
Undershoot N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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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shoot South
|
북반구 기준으로 북쪽을 지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좌/우 선회 시 회전방향의 반대방향을 지시했다가 실제 HDG을 뒤늦게 쫓아옴 |
북반구 기준으로 남쪽을 지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좌/우 선회 시
회전방향으로 실제 HDG보다 더 빨리 돌아감 |
ⓒ 가감속오차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Error, ANDS)
- Accelerate North, Decelerate South
- Magnetic Dip에 의해 항공기가 가감속 할 때 발생하는 오차
Accelerate N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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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lerate So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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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반구를 기준으로 동쪽을 지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속 시 북쪽으로 지침이 돌음
|
북반구를 기준으로 서쪽을 지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감속 시 남쪽으로 지침이 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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