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ise Abatement Departure Procedure
가. 정의
- 공항 주변 소음민감지역의 소음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정해진 절차
- 소음 저감 방법 : 이륙중량 제한, 이륙 Flap 조정, Configuration & Thrust 조정
나. 각 방법별 영향
- 이륙중량제한 : 이륙중량이 크면 항공기의 이륙 활주거리가 길어지고 상승구배가 떨어지므로 일정 수평거리에서의 도달 높이는 낮게 됨. 이륙중량을 제한함으로써 소음 피해 감소
- 이륙 Flap 조정 : 선정한 이륙 Flap에 따라 비행경로가 다르므로 도심 위치를 고려하여 Flap 결정
(Ex : Flap 10에 비해 Flap 20에서 초반 상승구배가 크나, 이륙 후 약 1.5NM에서 역전)
- Configuration & Thrust 조정 : Climb Thrust는 T/O Thrust보다 약 3dB 낮으나 상승구배가 저하됨. Climb Thrust에 부가적으로 Flap Retracting을 통해 상승구배를 향상시켜 소음 저감

다. NADP 종류
ⓐ NADP 1 : 소음민감지역이 공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할 경우 사용 / 추력 감소 후 Flap Retract
- T/O ~ 800ft : T/O Thrust & Speed V2 + 10kt
- 800 ~ 3,000ft : 800ft에서 Thrust 감소 & Speed V2 + 10 ~ 20kt로 증속. Flap과 Slat은 T/O Configuration으로 유지
- 3,000ft 이후 : En-route Climb Speed로 증속 & Flap Retract
ⓑ NADP 2 : 소음민감지역이 공항에서 먼 곳에 위치할 경우 사용 / Flap Retract 후 추력 감소
- T/O ~ 800ft : T/O Thrust & Speed V2 + 10 ~ 20kt
- 800 ~ 3,000ft : Thrust 유지한 상태에서 Nose를 숙여 VZF까지 증속, 속도가 늘어남에 따라 Flap Retract. Flap Retract 도중 혹은 후에
가속 Performance를 만족시킬 정도로 Thrust 감소
- 3,000ft 이후 : En-route Climb Speed로 증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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