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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

[Performance] Temperature &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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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to Cold, Look out below

가. Cold Weather에서의 고도수정

 

ⓐ 적용 Case : 다음의 경우 실제고도는 지시고도보다 낮음

- 외기온도(OAT)가 ISA보다 낮을 때

- 지역의 기압이 ISA보다 낮을 때

- 매우 낮은 온도와 기압상태에서 산악지형을 비행할 때 고도계 오차는 심각한 오류를 범할 수 있음

ⓑ 고려사항

- 조종사는 혹한 시 고도계 오차를 보정할 책임이 있음

- 관제기관에서 어떤 고도를 배정받았을 경우, 혹한으로 인한 고도계 오차를 보정한 것으로 간주하여서는 안 됨

- 하지만 일반적으로 Vectoring altitude는 온도보상 고려됨

- 고도계오차 : ISA 조건보다 1˚C 낮을 때마다 4ft씩 차이

- ROC

Segments
ROC
Procedure Turn / Arc / Initial Approach Segment
1,000ft
Intermediate Approach Segment (IAF to FAF)
500ft
FAF to MAP
250ft
Circling (Category A, B, C)
500ft above the Airport
Circling (Category D)
600ft above the Airport
 
나. Temperature의 종류

ⓐ OAT (Outside Air Temperature)

- 외부 대기온도

- 주로 훈련용 소형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개념

 

ⓑ SAT (Static Air Temperature)

- OAT와 같은 의미이지만, 주로 고고도에서 고속비행을 할 때 외기온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

- 주로 제트항공기에서 사용

 

ⓒ TAT (Total Air Temperature)

- 고속으로 비행하는 제트항공기의 경우, 공기 마찰로 인한 공력가열 현상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한 온도 값

- TAT = SAT + Dynamic Heating

- 항공기에서는 TAT만 측정 가능하므로, 비행속도에 따라 SAT를 추정하여 제트연료의 결빙환경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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