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gnetic Errors

가. Magnetic Compass의 정적오차
ⓐ Variation (편차)
- East is Least, West is Best
- 진북과 자북의 위치 차이에 의한 오차
- 자북이 진북보다 동쪽이면 Easterly(-), 자북이 진북보다 서쪽이면 Westerly(+)
- Isogonic Line : Variation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
- Agonic Line : Variation이 0인 선

ⓑ Deviation (자차)
- 항공기 구조, 다른 탑재장비의 자성에 의해 영향을 받아 생기는 오차
- 각 항공기마다 비치된 Deviation Card를 이용하여 보정
나. Magnetic Compass의 동적오차

ⓐ Magnetic Dip (경차)
- 자력선은 적도에서 지면에 대해 수평이나 (수직분력 0), 극에서는 거의 수직에 가까움 (수평분력 0)
- 자침에 의한 방향 결정은 수평분력에 의해 결정되나, 수직분력에 의해 자침이 기울어지면서 오차 발생
- 북선오차(UNOS), 가감속오차의 원인(ANDS)
ⓑ Northerly Turning Error (북선오차)
- UNOS (Undershoot North, Overshoot South)
- Magnetic Dip에 의해 선회 시 발생하는 오차
Undershoot North
|
Overshoot South
|
|
|
|

ⓒ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Error (가감속오차)
- Magnetic Dip에 의해 항공기가 가감속 할 때 발생하는 오차
Accelerate North
|
Decelerate South
|
|
|

반응형
'Syste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stems] N1 / N2 / EPR / EGT (0) | 2025.03.09 |
---|---|
[Systems] De-icing & Anti-icing System (0) | 2025.03.09 |
[Systems] AHRS / GRS / ADC / GEA / GTX (0) | 2025.03.09 |
[Systems] Gyro (0) | 2025.03.09 |
[Systems] Pitot-static System (0) | 2025.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