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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s

[Systems] Magnetic Err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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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netic Errors

가. Magnetic Compass의 정적오차

 

ⓐ Variation (편차)

- East is Least, West is Best

- 진북과 자북의 위치 차이에 의한 오차

- 자북이 진북보다 동쪽이면 Easterly(-), 자북이 진북보다 서쪽이면 Westerly(+)

- Isogonic Line : Variation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

- Agonic Line : Variation이 0인 선

 

ⓑ Deviation (자차)

- 항공기 구조, 다른 탑재장비의 자성에 의해 영향을 받아 생기는 오차

- 각 항공기마다 비치된 Deviation Card를 이용하여 보정

 

나. Magnetic Compass의 동적오차

 
ⓐ Magnetic Dip (경차)

- 자력선은 적도에서 지면에 대해 수평이나 (수직분력 0), 극에서는 거의 수직에 가까움 (수평분력 0)

- 자침에 의한 방향 결정은 수평분력에 의해 결정되나, 수직분력에 의해 자침이 기울어지면서 오차 발생

- 북선오차(UNOS), 가감속오차의 원인(ANDS)

 

ⓑ Northerly Turning Error (북선오차)

- UNOS (Undershoot North, Overshoot South)

- Magnetic Dip에 의해 선회 시 발생하는 오차

Undershoot North
Overshoot South
  • 회전방향의 반대방향을 지시했다가 실제 항공기의 HDG을 뒤늦게 쫓아옴
  • 지시 HDG보다 미리 Roll-out 해야 함
  • 회전방향으로 실제 항공기의 HDG보다 더 빨리 돌아감
  • 지시 HDG을 지나서 Roll-out 해야 함
  • 동/서 방향을 지시할 때는 오차 없음

ⓒ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Error (가감속오차)

- Magnetic Dip에 의해 항공기가 가감속 할 때 발생하는 오차

Accelerate North
Decelerate South
  • HDG이 동/서인 상태에서 가속시 북쪽으로 지침이 돌음
  • HDG이 동/서인 상태에서 감속시 남쪽으로 지침이 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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