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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s

[Systems] N1 / N2 / EPR / E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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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1 / N2 / EPR / EGT

종류
특성
N1
  • 저압터빈 휠(N1)에 연결된 저압 압축기(Low pressure compressor)의 회전속도를 설계 회전속도(Design RPM)에 대한 %로 나타내는 엔진계기
  • 터보팬 엔진에서 추력의 대부분은 Fan에서 발생하며, Fan은 엔진시동 후에 저압터빈 휠(N1)의 축에 연결되므로 시동 후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력의 크기는 N1 Indicator로 파악할 수 있음
N2
  • 고압터빈 휠(N2)의 축에 연결된 고압 압축기(High pressure compressor)의 회전속도를 설계 회전속도에 대한 %로 나타내는 엔진계기로서, 엔진 시동 시 참고하는 계기
  • Compressor stall이 걸릴 경우, N1만 있을 때는 로터 축이 하나이기 때문에 실속이 걸렸을 시에 더 이상 Combustion chamber로 압축공기를 보내지 못해 엔진이 멈추게 됨
  • N2를 독립적으로 개설하여 더 고속의 힘으로 팬을 돌려 압축도 효율적으로 해줄뿐만 아니라 N1에 실속이 걸렸을 때 N2가 계속 공기를 뒤로 보내주로 실속을 방지
EPR
(Engine Pressure Ratio)
  • 압축기 입구압력에 대한 터빈 출구압력의 비로, 터보젯 혹은 터보팬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지표
  • 엔진 Inlet과 Outlet에 Probe가 설치되어 압력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조종실 EPR Gauge에 전시
  • 정확한 엔진 Power setting을 위해 EPR system은 속도/고도 변화로 인한 효과를 자동으로 보정
EGT
(Exhaust Gas Temperature)
  • 가스터빈 엔진은 터빈부 온도관리가 매우 중요 (과열로 인한 Blade 손상 위험 등)
  • 엔진의 모든 운용조건에서 터빈의 여러 부위에 대한 EGT 온도를 Monitoring하여 터빈의 손상을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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