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bulence
가. 정의
- 지표면의 불균일한 가열, 지형이나 수목 또는 건물 등에 의하여 생긴 회전기류와 바람의 급변의 결과로 불규칙한 변동을 하는 대기의 흐름
- Turbulence의 원인 : 대류성 기류, 장애물에 의한 바람의 흐름 방해, Wind Shear, Wake Turbulence
- 난류의 강도 구분 (난류의 강도는 항공기 속도, 날개 넓이에 비례 & 무게에 반비례)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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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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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도(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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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의 변동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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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직풍속 (ft/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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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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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0.3
(EDR 0.1 ~ 0.4) |
15kt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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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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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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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0.8
(EDR 0.4 ~ 0.7) |
15 ~ 25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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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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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v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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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 1.2
(EDR 0.7 초과) |
25kt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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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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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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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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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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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R = Eddy Dissipation Rate
나. Turbulence의 종류
ⓐ Convective Turbulence
- 지표면의 불균일한 가열로 인한 공기의 수직적 이동에 의해 발생
- 지표면으로부터 수천피트 상공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막 지역에서는 10,000ft 초과 가능
- 영향을 피하기 위해 더 높은 고도로 (Capping stable layer 이상) 상승
ⓑ Mechanical Turbulence
- 나무, 산, 건물 등과 같은 장애물에 공기의 흐름이 부딪혀서 발생하는 난류
- 바람의 세기나 장애물의 거친 정도(Roughness)에 따라 강도가 달라짐
ⓒ Mountain Wave
- 25kt 이상의 바람이 산맥을 넘을 때 산맥의 영향으로 산 통과 후 풍하측에 파동이 생기고 파동으로 인한 상승 및 하강기류에 의해 생기는 난류
(40kt 초과 시 강한 Turbulence)
- 산악지역으로부터 100NM 이상 산악파가 퍼져나갈 수 있음
- Lenticular clouds, Rotor clouds, Cap clouds는 산악파가 있다는 증거임
- 회피는 산악파 발생 가능지역 100NM 전방에서 상승을 시작하고, 산 정상으로부터 최소 3,000 ~ 5,000ft 상승
- 산악지형 접근 시 가능하면 45˚ 방향으로 접근
- 산마루 근처에서 강한 기류로 인해 기압고도계는 실제보다 높은 고도를 지시할 수 있음
ⓓ Low-level Temperature Inversion Turbulence
- 기온 역전층이 발생하는 공기층에서 생기는 Windshear에 의해 발생
- 2,000 ~ 4,000ft AGL 사이에 25kt 이상의 바람이 있다면 상승 및 접근속도의 충분한 여유를 가져야 함
ⓔ Frontal Turbulence
- 온난전선의 통과 전에 강한 Wind Shear 발생 (통상 5,000ft 이하에서 6시간 전)
- 한랭전선에서는 전선 통과 중 ~ 통과 후 존재
ⓕ Wake Turbulence
- 항공기 날개에서 양력이 생성될 때 함께 생성되는 Wingtip Vortex에 의해 항공기 후방에서 발생
- Heavy, Slow, Clean configuration, High AOA일 때 강도가 세짐
- 대형 항공기로부터 나오는 Vortex는 약 400 ~ 500fpm으로 가라앉고, 비행경로 하부 약 1,000ft까지 영향
ⓖ CAT (Clear Air Turbulence)
- 구름이 없는 맑은 하늘 혹은 비 대류성 구름에서 생길 수 있는 Turbulence
- 보통 15,000ft 이상의 고고도에서 발생하지만, 어느 고도에서나 발생 가능
- 발생원인은 서로 다른 풍속을 가지고 있는 두 공기 덩어리의 교차, Convective Turbulence, Mechanical Turbulence임
- 특히 CAT은 제트기류에서 많이 발생하며 구불구불한 곡선형 제트기류에서 매우 강력한 CAT을 예측 가능
- 제트기류 중심부로부터 왼쪽 하단이 최대강도의 청천난기류 발생
- CAT은 길쭉한 파도 모양의 Cirrus 구름으로 예상이 가능하지만, 가장 정확한 정보는 PIREP임
- 제트기류와 관련되지 않은 CAT을 조우했을 때, 어느 방향이 가장 강한 CAT이 존개하는지 알 수 없으므로 고도 변경이 가장 좋은 회피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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