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ure Restrictions
가. Clearance Limit
- 비행인가 한계점으로, 항공기의 Air traffic control clearance가 보장된 한 지점
- Clearance limit은 비행장 또는 특정 지점, 관제공역 경계선으로 지정될 수 있음
- Short-range clearance procedure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Clearance limit은 Terminal area 이내 혹은 바깥에 있는 Fix가 되고, Further clearance 수령을 위한 주파수가 함께 제공됨
나. Clearance Void Time (비행인가 무효시간)
- 관제탑이 운영되고 있지 않은 공항으로부터 출항할 때 항공기가 발부된 시간까지 이륙하지 않으면 해당 비행인가는 무효가 됨
- 만약 무효시간 이전에 이륙하지 못할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 무효시간보다 30분을 초과하지 않는 시점에서 ATC에 통보해야 함
- 조종사가 적시에 ATC에 지연을 통보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IFR 항공기의 시간지연 및 항로 재배정을 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음 (조종사가 인가된 대로 출항한다는 가정 하에 간격분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때문)
- 만약 무효시간을 받은 항공기가 무효시간 30분 이후까지 Contact 되지 않는다면 추락한 것으로 간주되어 Search & Rescue가 발동될 수 있음
다. Hold for Release
- 기상, Traffic 관리 등의 이유로 IFR 항공기의 출발을 유보하고자 할 때 사용
- "Hold for release"가 사용된 경우, 조종사는 Release time이 되거나 ATC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는 출발 불가
- "Hold for release"는 VFR 출항 항공기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륙 전에 IFR Plan을 취소한 후에 VFR로 출항할 수 있으나, 이륙 후에 IFR Clearance가 불가할 수 있음
라. Release Time
- 출항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
- Traffic 간격분리 목적으로 ATC에 의해 출항이 제한된 경우, 조종사에게 출항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 통보
마. Expected Departure Clearance Time (EDCT)
- 각 항공기에게 부여되는 Runway release time
- 항공기는 EDCT로부터 ± 5분 이내에 출항 가능한 것으로 예상 가능
바. Departure Clearance Item
- A : Aircraft Identification
- C : Clearance limit
- D : Departure procedure
- R : Route of flight
- A : Altitude or Flight level, in order to be flown
- H : Holding instructions
- A : Any special information
- T : Transponder code & Frequency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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