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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

[Performance] Accelerate-Go/Stop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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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lerate- Go/Stop Distance & Balanced Field Length

가. Accelerate-Stop Distance vs Accelerate-Go Distance

Accelerate-Stop Distance
Accelerate-Go Distance
  • 이륙 중 한 쪽 엔진을 잃고 비행기를 정지시키는 데 필요한 총 거리
  • 이륙 중 한 쪽 엔진을 잃은 후 이륙을 계속하여 V2에서 35ft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총 거리
 
나. Balanced Field Length

- 정지 또는 이륙하는 데 동일한 거리가 소요되는 경우

- V1 속도에서 이륙을 결심하고 Rotation을 했을 때 필요한 이륙거리와 V1에서 이륙을 포기했을 때 필요한 가속정지거리가 같은 활주로 길이

- 이 때, 이륙거리와 가속정지거리가 같게 되는 V1을 Balanced V1이라고 함

 
다. Balanced Field Length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이륙에 영향을 주는 요소)

- 항공기 이륙중량

- 엔진 추력

- 밀도고도 (Density altitude)

- 항공기 이륙 Configuration

- 활주로 경사도 및 노면상태

- 활주로 바람 성분

 

라. Critical Engine

- Engine Fail 시 항공기 성능이나 Control에 훨씬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Engine

- 쌍발 Propeller 항공기에서 좌측 엔진 Fail 시 우측 엔진에 의한 추력과 우측 엔진의 Left Turning Tendency 때문에 더 위험

(추력 중심이 동체 중심선으로부터 훨씬 멀어 Moment가 커짐)

- 단, Critical Engine Faile 시 CG의 이동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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