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Performance] Take-off & Landing

HL123 2025. 3. 5.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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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off & Landing Distance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Take-off Distance

영향요소
특징
Pressure Altitude
  • 고도 증가에 따른 공기밀도 감소
  • Engine / Wing / Propeller Performance 감소에 따른 가속 및 공기역학적 성능 ↓
Ambient Temperature
  • 온도가 높을수록 공기밀도 감소 (Density altitude 증가)
  • Engine / Wing / Propeller Performance 감소에 따른 가속 및 공기역학적 성능 ↓
Gross Weight
  • 무게가 증가할수록 Lift-off speed 증가
  • 무게가 증가할수록 가속성능 감소
  • 무게가 증가할수록 Retarding Force 증가 (지면과의 마찰, Drag 증가)
Configuration
  • Flap 또는 Slat 사용여부에 따라 Lift-off speed 변화
Wind
  • Headwind : 낮은 GS에서 Lift-off speed에 도달하게 하여 이륙거리 감소
  • Tailwind : 높은 GS에서 Lift-off speed에 도달하게 하여 이륙거리 증가
Runway Slope
  • Upslope : 가속성능을 감소시켜 이륙거리 증가
  • Downslope : 가속성능을 감소시켜 이륙거리 감소
Runway Condition
  • 포장상태 : 단단하지 않은 지면에서는 가속성능 저하로 이륙거리 증가
  • 노면상태 : 비, 눈, 스럴쉬, 진흙 등이 있는 경우, 가속성능 감소로 이륙거리 증가

ⓑ Landing Distance

영향요소
특징
Pressure Altitude
  • 고도 증가에 따른 공기밀도 감소
  • TAS 증가로 GS 또한 증가 & Aerodynamic Drag 감소 → 착륙거리 증가
Ambient Temperature
  • 온도가 높을수록 공기밀도 감소 (Density altitude 증가)
  • TAS 증가로 GS 또한 증가 & Aerodynamic Drag 감소 → 착륙거리 증가
Gross Weight
  • 무게가 증가할수록 착륙속도 증가로 착륙거리 증가
Configuration
  • Flap 또는 Slat 사용여부에 따라 착륙속도가 변화하여 착륙거리 또한 변화
Wind
  • Headwind : Touchdown 시 GS가 낮아져 착륙거리 감소
  • Tailwind : Touchdown 시 GS가 높아져 착륙거리 증가
Runway Slope
  • Upslope : 항공기 감속을 촉진시켜 착륙거리 감소
  • Downslope : 항공기 감속을 방해하여 착륙거리 증가
Runway Condition
  • 포장상태 : 단단하지 않은 지면에서 마찰 및 제동성능 감소로 착륙거리 증가
  • 노면상태 : 비, 눈, 스럴쉬, 진흙 등이 있는 경우, 마찰 및 제동성능 감소(Hydroplanning 발생 가능) → 착륙거리 증가
 

ⓒ Rolling Take-off

- 신속한 이륙 및 FOD 위험 감소를 위해 실시

- 여건이 되면 항공기가 정지하지 않고 이륙할 수 있도록 Hold short line에 접근하면서 T/O Clearance 요청

- Landing gear와 Tire에 과도한 Side load가 걸리지 않도록 활주로 상에서 고속으로 Sharp Turn 지양

 

ⓓ Standing Take-off

- Wet 또는 Slippery Runway, Standard T/O Minima보다 낮은 기상, 혹은 Static Engine Run-up이 필요한 결빙 상태일 때 실시

- 활주로 정대 시 최대 활주 이륙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Taxi

- 항공기를 활주로 Centerline에 정대시키고, 이륙 전에 항공기를 완전히 정지

- Brake를 Hold하고 Engine Power를 Stabilize 시킨 후, T/O Thrust까지 올림과 동시에 Brake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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