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VA (Minimum Vectoring Altitudes)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산악지역이 아닌 곳에서 1,000 feet의 Obstacle Clearance를 보장한다.
나. 산악지역에서는 2,000 feet의 Obstacle Clearance를 보장한다.
다. MVA는 MEA보다 낮은 고도일 수 있다.
라. 위의 모든 설명이 맞다.
2. RVS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비행고도 FL290부터 FL410까지 운항하는 항공기 사이의 수직 분리기준을 기존의 2,000ft에서 1,000ft로 축소 운영하는 절차이다.
나. 항공기가 운항 가능한 고도를 추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공역수용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다. RVSM 공역과 Non-RVSM 공역 사이에 전이공역(Transition Area)이 위치한다.
라. 운항지연 감소 효과는 가져왔으나 연료 절감 효과는 없다.
3. 항공기가 자방위로 180도 ~ 359도 까지 계기 비행시 유지해야 할 고도는? (Non-RVSM)
가. 29,000 ft
나. 31,000 ft
다. 33,000 ft
라. 34,000 ft
4. TAF에 나오는 TEMPO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어느 시간을 의미하는가?
가. Less than an hour at a time
나. Less than 2 hour at a time
다. Less than 30 min. at a time
라. More than 30 min. at a time
5. Aviation Terminal Report (TAF)의 일반적 valid Time은?
가. 12 hours
나. 8 hours
다. 6 hours
라. 24 hours
6. TAF의 범위는 공항으로부터 얼마인가?
가. 5NM
나. 5SM
다. 10NM
라. 10SM
7. 항공기가 방사선투사량계기를 갖추어야 하는 경우는?
가. 항공운송사업용 항공기가 49,000ft 이상을 비행하는 경우
나. 항공운송사업용 항공기 또는 국외를 운항하는 항공기가 49,000ft 이상을 비행하는 경우
다. 사업용 비행기가 15,000m로 비행하는 경우
라. 사업용 및 항공운송사업용 항공기가 15,000m로 비행하는 경우
8. 계기비행증명 자격 없이 계기비행이 가능한 조종사는?
가. 운송용 조종사(비행기)
나. 운송용 조종사(헬리콥터)
다. 사업용 조종사
라. 자가용 조종사
9. 다음 중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항공기준사고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가. 운항 중 엔진 화재
나. 조종사가 연료의 부족으로 비상선언을 한 경우
다. 비행 중 엔진 덮개의 풀림이나 이탈
라. 항공안전장애로 인해 항공기 점검 결과 구조적으로 중요한 기체결함이 발생했을 시
10. 조종사의 비행 중 착각 관련된 내용 중 맞는 것은?
가. Upslope Runway 접근시 고도가 낮게 느껴진다.
나. Downslope Runway에서는 평소보다 높아 보인다.
다. Narrow Runway에서는 고도가 높게 느껴진다.
라. 안개 속으로 들어가면 기수가 낮아지는 착각이 든다.
11. Thunderstorm 사이를 통과할 때 최소 몇 NM 기준으로 회피하여야 하는가?
가. 10NM
나. 20NM
다. 40NM
라. 60NM
12. 약간의 순간적으로 불규칙한 고도 및 자세변화가 나타날 때 Turbulence의 강도는?
가. Light
나. Moderate
다. Light chop
라. Severe
13. ATIS에서 Ceiling과 Visibility가 보고되지 않았다면 현재의 기상은 어떠한 것인가?
가. Ceiling 5,000ft 이상, 시정 5SM 이상
나. Ceiling 3,000ft 이상, 시정 3SM 이상
다. Ceiling 5,000ft 이상, 시정 3SM 이상
라. Ceiling 3,000ft 이상, 시정 5SM 이상
14. 다음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마이크로버스트는 모든 타입의 항공기에게 극도로 위험하며 특히 저고도에서 위험하다
나. 마이크로버스트에서 Downdraft는 최대 6,000fpm에 이를 수 있다
다. 마이크로버스트는 지표면에 도달하고 일반적으로 15분 이상 지속된다
라. 마이크로버스트를 통과하며 생기는 Wind Shear의 총 값은 90kts에 이를 수 있다
15. 다음 중 맞는 것을 고르시오
가. DME는 사선거리를 SM로 표시한다
나. DME는 VHF 영역대의 주파수 범위를 사용한다
다. DME는 수평거리를 표시한다
라. VORTAC에서 30초 간격으로 들리는 식별부호는 DME만 운용중임을 의미한다
16. Circling Approach 중 Straight in으로 바꿔 Landing이 가능한 경우는?
가. 직진착륙을 할 수 없으나 MDA에서 활주로까지 계속 접근하고 착륙하기 위해 선회
나. 활주로가 사용 중이고 착륙 인가를 받았다면 직진 착륙이 가능하다
다. 어떠한 경우라도 직진착륙이 인가되지 않는다
라. 조종사가 정상 착륙을 위한 충분한 시간에서 활주로를 확인했고 착륙인가가 되었다면 직진착륙이 가능하다
17. ICAO 기준 Aiming Point의 위치는?
가. 1,000ft
나. 1,200ft
다. 1,312ft
라. 1,315ft
18. Divert 시 조명, 관제, 통신, 항행안전시설, 기상업무, 소방지원 제공하고 한 개 이상의 계기접근절차가 존재하며 도착예정시간에 기상이 최저기상치 이상을 만족하는 공항은?
가. Suitable Airport
나. Adequate Airport
다. Isolated Airport
라. Emergency Airport
19. 이륙 후 비정상상황, 기상악화, ATC Delay 등을 대비하여 비행시간 중 일정 부분을 추가하는 연료는?
가. Final Reserve Fuel
나. Contingency Fuel
다. Destination Alternate Fuel
라. Trip Fuel
20. MSA의 기준점은?
가. 활주로의 가장 높은 지점
나. VOR
다. ARP
라. 공항에서 가장 높은 지점
21. 경보상황은 예상착륙지점, 혹은 예상위치 보고시점으로부터 몇 분 이내에 보고하지 않을 때 선포하는가?
가. 3분
나. 5분
다. 10분
라. 30분
22. 다음 빛총신호 중 틀린 것은?
가. 지속녹색 : 지상 항공기에게 이륙 허가
나. 지속백색 : 비행 중인 항공기에게 착륙 후 계류장으로 돌아갈 것
다. 점멸녹색 : 지상 항공기에게 지상유도 허가
라. 점멸녹색 : 비행 중인 항공게에게 착륙을 준비할 것
23. Line up and wa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Line up and wait을 받았을 경우 활주로 대기지점에서 대기한다
나. Line up and wait은 이륙허가가 아니다
다. Line up and wait을 발부할 경우, 정당한 이유 등을 고지한다
라. Line up and wait을 발부받은 후 정당한 시간이 지나도 이륙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 관제사에게 사유를 문의한다
24. 다음 중 기내 Emergency 상황으로 옳지 않을 것은?
가. Cabin Fire
나. Minimum Fuel
다. 발동기 화재
라. 객실고도 유지 불가
25. 다음 중 GPWS가 알려주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과도한 강하율
나. 과도한 지상접근율
다. 착륙복행 후 과도한 지상접근율
라. 착륙 외형이 아닌 상태로 안전고도 미만에서 불안정한 지형접근
26. 다음 중 VFR 필수계기가 아닌 것은?
가. 나침반
나. 시계
다. 고도계
라. 자이로식 방향지시계
27. 다음 중 계기접근장비에 대해 틀린 설명은?
가. 계기착륙시설은 Localizer, GS, OM, MM, IM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 외측마커, 중간마커 및 내측마커는 DME로 대체할 수 있다
다. CATⅠ 정밀접근시설의 경우 내측마커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라. CATⅡ,Ⅲ 정밀접근시설에서 내측마커를 설치하지 않으려는 경우 항행안전시설 설치허가 신청서에 필요한 사유를 적어야 한다.
28. 다음 중 Gate Hold Procedu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15분 이상 지연되거나 지연이 예상되면 언제든 Gate Hold Procedure이 필요할 것이라 예상한다
나. 흐름관리를 위해 순서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선착순이다
다. 출발예정시각이 지연되어 Gate Hold Procedure을 다시 발부받아야 하는 경우 Ground나 Clearance에 새로운 Clearance를 받아야 한다
라. 터빈 항공기는 런업이나 난기점검구역에 도착하면 이륙준비가 완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29. 다음 중 Econ Speed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연료소모량이 적고 빨리 도착하면 효율이 좋다
나. 경제속도는 연료를 최소로 사용하는 속도이다
다. 경제속도는 연료와 시간을 최적으로 고려한 속도이다
라. 운항속도가 경제속도보다 빠르다
30. 다음 중 ELT 신호를 수신한 기장이 보고해야 할 것으로 틀린 것은?
가. 신호를 접수한 고도
나. 신호를 처음 수신한 위치
다. 신호가 가장 강한 곳의 위치
라. 신호를 마지막으로 수신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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