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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기출문제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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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륙단념거리에 대한 정의로 올바른 것은?

 

가. 활주시작부터 완전히 항공기 정지할때까지 거리

나. 이륙단념을 결심하고나서 부터 항공기 정지할때까지 거리

다. 활주시작부터 완전히 항공기가 정지 후 택시할 때 까지

라. 이륙단념을 결심하고나서부터 항공기가 정지 후 택시할 때 까지

 

2. 공항표고 2,500ft에서 이륙하려는 항공기가 구름의 top이 3,500ft라는 사실을 인지 한 후 METAR를 참조했을 때 구름 두께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METAR XXXX 231200Z 33015 15/08 A2992 OVC005 SCT025

 

가. 500ft

나. 3,000ft

다. 2,000ft

라. 1,000ft

 

3. That segment of an instrument approach procedure in which alignment and descent for landing are accomplished.

 

가. Initial approach segment

나. Intermidiate approach segment

다. Final approach segment

라. Missed approach segment

 

4. 다음 중 Enhanced Taxiwa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Enhanced Taxiway Centerline 표시는 노란색 실선으로 되어 있으며, 일반 유도로 중심선과 평행하게 되어 있다

나. Enhanced Taxiway Centerline은 활주로 대기 위치 표시 최대 150피트 이전부터 시작된다.

다. Enhanced Taxiway Centerline 은 조종사에게 곧 대기지점에 도착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설정되어있다.

라. Enhanced Taxiway Centerline 은 ATC 인가를 받지 않은 항공기가 활주로 대기지점을 지나가는 것을 예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5. 현대 항공기가 대형화되고 중량이 커짐에 따라 Moment의 크기는 천문학적인 수치가 되어 이러한 Moment를 사용하게 된다면 계산이 복잡하고 정확성 유지에도 어려움이 많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방대한 Moment를 사용이 용이하게 축소하여 놓은 것?

 

가. Index Unit

나. Moment Number

다. Datum Line

라. MACTOW

 

6. 다음 SPECI가 적용되는 사항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시정이 호전되면서 기준치 중 하나 이상의 값과 같아지거나 경과 할 때

나. 평균풍속의 변동(gust)이 최종보고에 주어진 값보다 15kt 이상 변화하고 전과 또는 후 평균풍속이 30 kt 이상일 때

다. 평균풍향이 가장 최근에 보고한 풍향보다 60 ° 이상 변화하고, 변화 전과 또는 후의 평균풍속이 10 kt 이상일 때

라. 어는강수, 뇌전 등의 기상현상이 시작, 종료 또는 강도의 변화가 발생할 때

 

7. 다음 시설 중 항행시설 아닌 것은?

 

가. 항법시설

나. 거리측정시설

다. 항공교통관제시설

라. GPS

 

8. 좁은 활주로(Narrow Runway)에 착륙 시, 착시현상은?

 

가. 낮게 접근하게 되어 착륙지점을 초과하여 착륙할 수 있고 장애물 회피가 힘들다

나. 낮게 접근하게 되어 장애물에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활주로에 미치기 전에 착륙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다. 높게 접근하게 되어 거친 착륙을 유발할 수 있다

라. 높게 접근하게 되어 목표 착륙지점을 지나쳐 착륙을 하게되어, 활주로를 벗어나게 될 가능성이 있다

 

9. 다음 기상현상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가. NSW는 운항상 중요한 구름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나. CAVOK은 시정이 10km 이상이고 운항상 중요한 구름이 없으며, 비 또는 뇌전같은 기상현상이 없을 때를 의미한다

다. NSC는 운항상 주요 기상현상이 없다는 의미이다

라. 9999는 시정 10KM이상 그리고 5,000ft이하에 구름이 없다는 의미한다

 

10. Fly over waypoint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S턴으로 방향전환 포함한다

나. 미리 선회를 예측할 수 있다

다. 선회방향이 지정되지 않았다면 인바운드 접선방향으로 선회한다

라. outbound는 접선방향으로 들어가서 종료한다

 

11. PAR app final 구간에서의 Lost communication 기준은 무엇인가?

 

가. Final APP 에서 5초 이상 contact 이 안될 시 missed approach 를 시행한다

나. Final APP 에서 10초 이상 contact 이 안될 시 missed approach 를 시행한다

다. Final APP 에서 30초 이상 contact 이 안될 시 missed approach 를 시행한다

라. Final APP 에서 60초 이상 contact 이 안될 시 missed approach 를 시행한다

 

12. 다음 중 RNP4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모든 공역에서 항행 가능하다

나. GNSS가 필요하다

다. Long Range 장비가 2개 필요하다.

라. ICAO FLT PLAN ‘10a’에 R로 기입된다.

 

13. 항공기가 이륙을 포기하는 경우에 항공기를 정지시키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거리로 이륙활주가용거리에 정지로(Stopway)를 더한 거리는?

 

가. 유효이륙거리

나. 유효이륙활주거리

다. 가속정지가용거리

라. 착륙거리

 

14. SQ Line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것은

 

가. 스콜라인은 비전선성이며 폭이 좁은 뇌우의 일종이다.

나. 스콜라인은 통상 한랭전선 전방에서 발생한다.

다. 스콜이 발달한 좁은 선으로 전선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라. 스콜라인을 통과하려면 50NM 우회하여야 한다.

 

15. 다음 중 Annex3 기상특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SIGMET

나. AIRMET

다. Microburst

라. LLWS(Low Level WindShear)

 

16. Clearance void time 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특정 시간까지 이륙하지 못하면 허가받은 사항이 취소되는 조건부 허가를 포함한다

나. 특정 시간까지 이륙활주 시작하지 못하면 허가받은 사항이 취소되는 조건부 허가를 포함한다

다. 명시된 시간으로부터 20분이 지나면 수색구조 활동이 개시된다

라. 명시된 시간으로부터 1시간 내에 관제기관에 통보를 하면 수색구조 활동이 진행되지 않는다

 

17. Approach cat speed에 대한 설명중 옳은것을 고르시오

 

가. 최대 착륙 중량에서의 1.3배

나. 최대 이륙 중량에서의 1.3배

다. 최소 이륙 중량에서의 1.3배

라. 최소 착륙 중량에서의 1.3배

 

18. 다음 중 SIGMET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우박을 동반한 뇌우

나. 심한착빙

다. 제트기류

라. 태풍

 

19. 항공기 ‘사고’의 시점은?

 

가. 첫번째 승객이 탑승할 때부터 마지막 승객이 내릴 때까지

나. 이륙활주부터 발동기가 정지할 때까지

다. 자체동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부터 정지할 때까지

라. 항공기 문이 닫히고 열릴 때까지

 

20. 다음 중 실속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가. 동력, 받음각, 무게

나. 받음각, 속도, 동력

다. 동력, 속도, 무게

라. 무게, 속도, 받음각

 

21. 다음 중 조종사가 비행할 수 없는 상태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혈중알콜농도 0.02%이상

나. 알콜의 영향아래 있을때

다. 알콜 섭취 후 12시간 이내

라. 비행안전을 저해하는 약물을 복용했을 때

 

22. 다음 MSA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1,000ft 장애물 회피보장과, 항법시설의 Coverage를 보장한다.

나. 비상상황에 사용하는 최저고도이다.

다. RNAV 포인트 중점 25NM까지 보장되며 30NM까지 확장도리 수 있다.

라.섹터는 4개까지 선정 가능하다.

 

23. 다음 중 법정연료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Minimum T/O Fuel은 Trip Fuel, Destination ALT Fuel, Final Reserve Fuel, Additional Fuel, Contingency Fuel로 구성되어 있고 Contingency Fuel은 지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나. Contingency Fuel은 예상치 못한 요인(unforeseen factor)에 대비하기 위한 연료로서 계획된 운항연료의 5% 또는 비행중 재 비행계획 지점에서 요구되는 연료의 5% 연료량으로 한다. 다만, 어떠한 경우에도 표준 대기상태에서 목적공항 상공 450m (1,500 ft)에서 체공속도로 5분 동안 비행하기 위해 필요한 연료량보다 적어서는 아니된다.

다. Final Reserve Fuel은 1,500ft 상공에서 30분간 체공하는데 필요한 연료이다

라. Trip Fuel 안에 도착공항 Missed Approach를 위한 연료가 포함되어 있다

 

24. 다음 중 MEA가 보장하는 것은?

 

가. 장애물회피와 항법시설신호 보장

나. 장애물회피와 항법시설신호 보장, Radio Communication 보장

다. 장애물회피와 항법시설신호 보장, 산악지형 1,000피트 보장

라. 장애물회피와 항법시설신호 보장, Radio Communication 보장, 비산악지형 1,000보장

 

25. 다음 TAF를 보고 해석한 것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151018Z 152200 20012KT 5SM HZ BKN 040 OVC 070

BECMG 1100 30020KT 3SM HZ

BECMG 1500 1SM BKN030 OVC100

BECMG 2000 3SM 22010KT SCT050

 

가. 위 TAF는 15일1018부터 유효하다

나. 1600Z에는 바람이 300/20KT이다

다. 1700에는 실링이 3,000ft이다.

라. 2200에는 실링이 5,000ft이다.

 

26. 다음 중 lateral stability와 관련 없는 항목은?

 

가. Dihedral wing

나. Sweep Back wing

다. Vertical Stabilizer

라. Keel effect

 

27. AGTOW가 200,000KG로 선정된 항공기의 Take Off Weight가 현재 175,000KG으로, 현재 연료는 45,000KG, 최대 탑재 연료는 75,000KG이다. 이 때, 추가 탑재 가능한 연료량은?

 

가. 20,000KG

나. 25,000KG

다. 30,000KG

라. 35,000KG

 

28. 항공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필요가 있는 공역은?

 

가. 금지공역

나. 통제공역

다. 경계공역

라. 제한공역

 

29. 다음 중 대권항로에 대해서 틀린 것은?

 

가. 지표면 위의 두 지점을 통하는 대권은 지구 중심을 통하는 원호이다.

나. 지구상의 임의의 두 지점을 연결하는 직선은 모두가 각 자오선과 다른 각도로 교차한다.

다. 대권항로는 두 지점을 연하는 최단거리이다.

라. 지구 중심을 통하는 평면이 지표면과 접하는 원이다.

 

30. A330(347)석일 때 필요한 소화기와 EMK 수는?

 

가. 소화기4대 EMK 1대

나. 소화기4대 EMK 2대

다. 소화기5대 EMK 1대

라. 소화기5대 EMK 2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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