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사 기출문제

항공사 기출문제 정리 12

반응형

1. 다음 중 항공기의 정의에 포함된 항공기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비행기

나. 비행선

다. 활공기

라. 초경량항공기

 

REF. 항공안전법 제2조 정의,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81조 자격증명의 한정, 조종사 표준교재(비행이론) 3편 3.2

 

2. 다음 중 항공안전자율보고를 제출하는 곳은?

 

가. 항공기철도사고조사위원회

나. 항공안전본부

다. 서울지방항공청

라. 교통안전공단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135조 항공안전 자율보고의 절차 등

 

3. 사고, 준사고시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며칠 이내 보고해야 하는가?

 

가. 즉시

나. 7일 이내

다. 14일 이내

라. 30일 이내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134조 항공안전의무보고의 절차 등

 

4. 다음 중 비행장이란?

 

가. 항공기의 이륙 또는 착율을 위하여 사용되는 육지 또는 수면

나. 항공기가 이륙 또는 착륙하는 활주로와 유도로

다. 항공기를 계류시킬 수 있는 곳

라. 항공기에 승객을 탑승시킬 수 있는 곳

 

5. 항공교통 관제구의 높이는 지표, 수면으로부터 얼마인가?

 

가. 500m

나. 300m

다. 200m

라. 150m

 

REF. 항공정보 메뉴얼 1.1.1

 

6. 운항 중인 기내 흡연이나 고성방가,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 등이 금지되어 있다. 이는 어떠한 규정에 근거한 것이며, 이를 위반 시에는 얼마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는가?

 

가. 운영기준, 500만원 이하

나. 운항기술기준, 500만원 이하

다. 항공법 시행규칙, 1,000만원 이하

라. 항공보안법, 1,000만원 이하

 

REF. 항공보안법 제50조 벌칙

 

7. 다음 기장 1명, 부기장 1명 운항승무원의 연속 24시간 동안 최대 승무시간과 비행근무시간 중 알맞은 것은?

 

가. 승무시간 8, 비행근무시간 12

나. 승무시간 9, 비행근무시간 12

다. 승무시간 8, 비행근무시간 13

라. 승무시간 9, 비행근무시간 13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127조 운항승무원의 승무시간 등의 기준 등

 

8. 항공법을 위반하여 자격증명 취소 처분을 받고 다시 취득할 수 있을 때 까지의 경과시간은?

 

가. 1년

나. 2년

다. 3년

라. 4년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10

 

9. 다음 중 준사고 범위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

 

가. 이륙활주 후 이륙을 중단한 경우

나. 이/착륙 중 활주로 옆으로 이탈 후 활주로로 복귀하는 경우

다. 비상용 산소 사용

라. 운항 중 항공기 구조상의 고장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20의 2

 

10. 다음의 항공기 중 최우선순위에 있는 항공기는?

 

가. 항로상의 항공기

나. 착륙 접근 중인 항공기

다. 공중 선회 중인 항공기

다. 지상유도로 상의 항공기

 

REF. 운항기술기준 9.1.11.10.11

 

11. 다음 중 어떤 속도의 차이가 5% 이상 날 때 관제기관에 보고하는가?

 

가. IAS

나. CAS

다. EAS

라. TAS

 

REF. 항공정보 메뉴얼 2.4.8

 

12. 항공장애등 및 주간 장애 표식을 설치해야 하는 장애물의 높이는?

 

가. 60m

나. 90m

다. 120m

라. 150m

 

REF. 항공장애물 관리 세부지침 제16조 표시등 및 주간표지

 

13. 비행 전 기장이 확인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연료 및 윤활유의 탑재량과 그 품질

나. 탑승객 명단

다. 발동기의 지상 시운전 점검

라. 위험물을 포함하는 적재물의 안정성

 

REF.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136조 출발전의 확인

 

14. 자국 항공기가 타국의 ADIZ 통과 전 최소 몇분 전에 보고해야 하는가?

 

가. 15분

나. 30분

다. 60분

라. 120분

 

REF. AIP ENR ADIZ 2.2 위치보고

 

15. 다음 중 대류권의 높이가 다른 이유에 대해서 맞는 것은 무엇인가?

 

가. 지표면의 상태에 따른 차이 때문이다

나. 육지와 수면의 비열 차이 때문이다

다. 기온에 따른 공기밀도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다

라. 지구의 자전에 따른 계절적 요인 때문이다

 

REF.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1.3

 

16. 갑작스러운 풍향의 변화를 유발시키는 Low-level wind shear는 언제 발생할 수 있는가?

 

가. 전선의 이동과는 무관하게 관측된다

나. 지상풍의 강도가 약할 때 종종 관측된다

다. 저고도 역전층의 윗부분에서 강하게 발생한다

라. 강한 강수가 관측될 때 항상 나타난다

 

REF. FAA-H-8083-28 19.2.4

 

17. 다음 중 Wind & Temp chart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바람

나. 온도

다. CB

라. TB

 

REF. FAA-H-8083-28 27.2

 

18. 다음 중 High level sigws chart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가. Jet Stream

나. 대류권계면 고도

다. CAT

라. 온도

 

REF.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1

 

19. 다음 중 공중탑재 기상회피 레이더의 사용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가. 기상 레이더는 구름이나 안개는 탐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계기기상상태의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

나. 기상 레이더는 모든 종류의 강수와 구름 및 안개 등을 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장비이다

다. 기상 레이더에 강한 반사파가 나타난 구역으로부터 최소한 40NM 이상을 회피해야 안전하다

라. 기상 레이더에 나타난 강한 반사파들 사이를 비행함으로써 우박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REF. FAA-H-8083-28 chap 15

 

20. Weather radar에서 다음 중 가장 식별하기 쉬운 것은?

 

가. Dry hail

나. Rain

다. Snow

라. Wet hail

 

REF.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4.4.7

 

21. 다음 중 대류권계면의 특징과 일치하는 것은?

 

가. 급격한 기온감률의 변화가 존재한다

나. 바람이 거의 불지 않는다

다. 권계면의 특성 상 항상 구름이 존재한다

라. 권계면의 고도는 전 지구적으로 거의 비슷하다

 

REF. FAA-H-8083-28 4.3.1

 

22. 일반적으로 비행 중 얼음싸라기를 조우했다는 것은 다음의 어떠한 현상을 나타내는가?

 

가. 온난전선이 통과했다

나. 지역에 뇌우가 존재한다

다. 온난전선이 통과 직전이다

라. 정체전선의 결과이다

 

REF. FAA-H-8083-28 20.3.7

 

23. 다음 중 공기군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가. 하부로부터 가열

나. 하부로부터 냉각

다. 수증기 증가

라. 상부로부터 냉각

 

REF.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12.4.3

 

24. 737-800의 FAA 기준 카테고리는?

 

가. Category A

나. Category B

다. Category C

라. Category D

 

25. 가장 착빙이 잘 일어나는 곳은?

 

가. 전선면

나. 얼음안개

다. 고기압대

라. 저기압대

 

26. 공기 중 음속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 기압

나. 온도

다. 밀도

라. 습도

 

27. 다음 중 비상주파수가 아닌 것은?

 

가. 121.5MHz

나. 243.0MHz

다. 2182KHz

라. 10072KHz

 

28. Prob 40일 때 올바른 확률을?

 

가. 40 ~ 42%

나. 40 ~ 49%

다. 40 ~ 50%

라. 41 ~ 50%

 

29. Visual or Circling approach 시 기상 및 조건은?

 

가. Ceiling 1,500ft vis 3sm DA 1,000ft

나. Ceiling 1,000ft vis 3sm DA 1,500ft

다. Ceiling 1,000ft vis 3sm MDA 1,500ft

라. Ceiling 1,500ft vis 3sm MDA 1,000ft

 

30. 다음 중 AGTOW의 선정 조건이 아닌 것은?

 

가. MTOW

나. MZFW + TOF

다. MLDW + TIF

라. MZFW + Additional fuel

 

반응형

'항공사 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