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craft Performance
가. 정의
- 항공기가 여러가지 변화하는 조건에서 어떤 목적(이륙, 상승, 선회, 순항, 착륙)을 이루는 능력
Performance에 영향을 주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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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에 영향을 받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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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항공기 성능 비교를 위한 고려사항
-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직진 수평비행하거나 정속 상승/강하하는 비 가속비행을 전제로 함
- Thrust = Drag & Lift = Weight인 상태
다. 각 조건별 Performance 비교
ⓐ Straight & Level Flight
- 항공기 무게가 증가할수록 필요추력 증가 : 받음각 증가로 인한 Induced Drag 증가
- 항공기 외장을 내릴수록 필요추력 증가 : 외장 변화로 인한 Parasite Drag 증가
- 고도가 증가해도 필요추력의 변화는 거의 없음 : 받음각 증가로 Induced Drag이 증가하나, 공기밀도 감소로 인해 Parasite Drag 감소
- 필요추력은 변화가 거의 없으나 L/Dmax 속도(TAS)는 증가

ⓑ Climb
- Maximum angle of Climb (Vx) : 단위 이동거리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최대 상승량
- Maximum rate of Climb (Vy) : 단위 이동시간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최대 상승량
- Ceiling : 고도가 높아질 수록 Vx 증가 & Vy 감소
- Absolute Ceiling : 상승 가능한 최대고도로 Vx와 Vy가 같음. 0fpm
- Service Ceiling : +100fpm으로 상승할 수 있는 ceiling


ⓒ Endurance
- 정의 : 비행을 지속할 수 있는 시간으로 Fuel Flow가 적을수록 Endurance는 길어짐
- Maximum endurance : 최대 항속시간을 의미 (Minimum power required에서 Endurance 최대)
- Specific endurance : 단위 연료 당 항속가능시간
ⓓ Range
- 정의 : 비행을 지속할 수 있는 거리
- Maximum range : 최대 항속거리로 Fuel Flow 대비 가장 높은 속도를 낼 수 있을 때 발생 (L/Dmax)
- Long-range cruise operation : Max range speed에서 3 ~ 5% 높은 속도에서 발생 (거리 & 연료효율 99%). 항속거리와 연료를 약간 손해보는 대신 Time + Fuel 전체 비용 감소
- Specific range : 단위 연료 당 항속가능거리
* Gliding & 항공기 무게와 최대 활공거리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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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uise Control : 항공기가 Recommended Long-range cruise condition 하에서 운용되는 것을 의미
(99% Max Specific range 유지를 위해 최적의 비행속도, 고도, Power setting 유지
시간이 흐를수록 연료 소모로 인해 중량이 감소하고 최적 비행속도 및 Power setting 감소 → 최적 비행고도 및 Specific range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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