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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 Procedures

[IFR] Elevation & Height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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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vation & Height References

 

가. TCH / HAT / TDZE

- TCH : Threshold Crossing Height. G/S or VDA를 유지하며 착륙접근을 계속했을 때 지나게 되는 Threshold 표고 기준 AGL 고도

- HAT : Height Above Touchdown. 활주로 착륙표면의 초반 3,000ft 중 가장 높은 지점의 표고를 기준으로 한 높이

- HAA : Height Above Airport. 비행장의 사용 가능한 활주로 표면 중 가장 높은 지점의 표고(ARP)를 기준으로 한 높이

 

나. Obstacle Clearance Altitude/Height (OCA/H)

- Obstacle clearance criteria를 충족하는 고도/높이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는 고도 or 높이

- OCA : MSL 기준 / OCH : Runway Threshold Height or 비행장 표고로부터의 수직거리로 산정

 

- 각 접근 방식에 따른 정의

 

ⓐ 정밀접근 : 정밀접근에서의 가장 낮은 고도를 의미하며, Missed approach가 이루어지는 고도

ⓑ 비정밀접근 : Threshold Height가 비행장 표고보다 2m(7ft) 미만일 경우, 비행장 표고로 OCH 계산. 해당 장애물 회피 기준을 위반하지 않고는 그 아래로 내려갈 수 없는 최저고도/높이

ⓒ 선회접근 : 해당 장애물 회피 기준을 위반하지 않고는 그 아래로 내려갈 수 없는 최저고도/높이

 

다. DA/H & MDA/H

종류
의미
DA/H
  • Decision Altitude/Height
  • 정밀접근 시 요구되는 시각참조물이 보이지 않을 때 Missed approach를 수행해야 하는 고도(MSL 기준) or 높이(HAT 기준)
MDA/H
  • Minimum Descent Altitude/Height
  • 비정밀접근 혹은 선회접근 시 시각참조물이 보이기 전 내려갈 수 있는 최저고도/높이 (Straight-in approach는 HAT 기준 / Circling approach는 HAA 기준)
 
Decision Altitude

 

라. VDP (Visual Descent Point)

- MDA로부터 Thouchdown point까지 3˚ 강하각으로 Stabilized approach를 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지점

- Non-precision Straight-in Approach에서만 적용

- 이 지점 도달 전에 MDA이하로 강하 불가

- Approach threshold, lights or marking 이 확실히 조종사에게 보이는 지점

- MDA를 지나 VDP에 도달했을 때 Visibility와 Runway environment가 in sight 되지 않았다면 Missed Approach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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