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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 Procedures

[IFR] Arrival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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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rival Procedure

 

가. 정의 및 종류

 

ⓐ 정의

- En-route structure 종료지점으로부터 Approach 시작지점까지의 구간

- En-route structure와 혼잡한 Terminal area 사이의 Smooth transition 제공

- STAR, Feeder route, Terminal arrival area, Radar vector의 형태로 조종사에게 제공

 

ⓑ 종류

종류
특징
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 공역 운용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ATC 기관의 요청에 의해 고안된 절차
  • En-route structure 내의 Fix에서 시작하여 계기접근절차의 Initial fix에서 종료
  • Text 또는 Graphic으로 제공, STAR 수행을 위해서는 Chart를 지참하거나 최소 Textual Description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조종사 요청 혹은 ATC 지시에 의해 수행되며, 반드시 ATC Clearance 필요
  • STAR을 원하지 않을 시 FLT PLN에 'NO STAR' 기입
Feeder Route
  • IAP Chart에 명시된 경로로, En-route 상의 Fix 혹은 항행시설로부터 IAF 까지의 연결을 제공 (Approach segment로는 취급 X)
  • 산악지역 2,000ft AGL / 비 산악지역 1,000ft AGL의 Obstacle clearance 제공
TAA
(Terminal Arrival Area)
  • RNAV 시스템 장착 항공기에 En-route structure부터 Terminal environment까지 효율적인 Transition 및 Obstacle clearance 제공 (단, 모든 RNAV procedure가 TAA는 아니며, 특히 Traffic이 많은 지역은 X)
  • TAA 내의 RNAV procedure은 보통 'Basic T' 형태를 취함
  • TAA 내에서의 MSA는 IF/IAF를 중심으로 한 30NM의 Obstacle clearance로 대체
Radar Vector
  • Radar 접근시설을 갖춘 시설에서 제공
  • En-route 상의 Fix 혹은 항행시설로부터 IAF 까지의 연결을 제공

나. STAR (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

 

ⓐ STAR의 정의

- 미리 계획/발간되어 조종사에게 Text 또는 Graphic 형태로 제공되는 Arrival Procedure

- En-route 상의 Fix 혹은 항행시설로부터 IAF까지의 연결 제공

STAR Example

ⓑ STAR의 장점

- 조종사/관제사 Workload 감소

- 주파수 혼잡도 감소

- Traffic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줌

- 소음 감소절차 제공

- Obstacle Clearance 보장

- 배기가스 배출 감소로 친환경적

 

ⓒ STAR의 일반규칙

-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 가능한 한 장에 표현

- Jet 항공기부터 Single engine 항공기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

- 가능한 한 VORTAC 사용 (군용기 사용 가능하도록)

- DME arc 사용 피할 것 (모든 항공기가 DME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 ATC에 의해 할당된 고도/속도 제한사항 포함 (ATC가 총 시간의 75% 이상 MCA나 속도제한을 지시하는 경우, 해당 제한사항은 Procedure에 추가되고 Chart에서 확인 가능. 이러한 예상되는 고도/속도제한은 ATC가 구두로 지시하기 전까지는 Clearance 해당 X. STAR은 단순히 Published된 Route 이므로 ATC가 특별히 발부하지 않는 이상 Clearance로서의 강제성 X)

다. Vertical Navigation Planning

 

ⓐ 정의

- En-route ~ Approach fix까지 효율적인 강하 계획 수립, 저고도 비행 시간을 줄여줌으로서 연료 절감에 도움

- 속도/고도 Planning을 통해 항공기의 Power setting 및 Configuration 관리를 통해 시간, 연료 소모량, 엔진 수명에 이득

 

ⓑ 강하계획을 위한 고려사항

- 기본적인 컨셉 : 정확한 TOD 산출 + 적절한 Descent profile + 경제성을 위한 Clean configuration 사용

- 강하계획을 위해 다음 사항을 고려

  • 안전에 지장이 없다면 Drag 최소화 & Idle PWR 유지
  • FMS에 Track distance, DME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Descent profile 유지
  • 미리 강하하여 Level-off 지양
  • 늦게 강하하여 Flap이나 Speed brake 과도 사용 지양
  • ATC가 미리 강하를 지시했다면, 1,000 ~ 1,500fpm 유지하여 강하, 계산된 Descent profile에 Intercept 되면 Idle PWR로 강하
  • 강하시기가 늦었다면 Speed brake를 사용하기보다 빠른 속도로 강하 (이 때, PM은 Speed margin을 Monitor 해야 함)
  • Speed brake는 필요 시 언제라도 사용
  • ATC에서 Clean configuration 속도보다 적은 속도를 유지하도록 지시하지 않는 한, Flap은 강하율 증가를 위한 Device로 사용하지 말 것

ⓒ TOD (Top of Descent) 계산

- 20:1 강하방법 (2,000ft 당 100ft 강하 -> 6,000ft당 300ft -> 300ft/NM)

- 3˚ Glide slope (318ft/NM)

- Track miles To Go 방법 (남은거리 x 300 = 고도)

- One to Three 방법 (1,000ft 강하 당 3NM -> 333ft/NM)

* fpm = (ft/NM) X GS ÷ 60

* 여압장치 사용이 불가한 항공기는 -500fpm이 Optim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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