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가. General
- 계기출항절차는 터미널 구역에서 적절한 항로 시설까지의 장애물 회피를 보장하고 조종사가 공항을 출발하여 항로 시설까지 안전하게 출항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사전 계획된 IFR 절차
- DP는 Textual or Graphic으로 인쇄되는 ODP와 항상 Graphic으로 인쇄되는 SID의 두 가지 유형이 있음
나. Departure Procedure의 종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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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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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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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P
(Obstacle Departure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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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ar Controlled Depar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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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R Depar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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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 SID의 장점
- 조종사/관제사 Workload 감소
- 주파수 혼잡도 감소
- Traffic 흐름 증진
- 소음 감소절차 제공
- Obstacle Clearance 보장
- 배기가스 배출 감소로 친환경적
ⓑ Pilot Navigation SID
- ATC 교신을 최소화하며 미리 지정된 특정 Route를 따라 출항
- Chart 상 출항 절차 및 경로를 Text 및 Plan view로 기술
- Enroute structure 상에 있는 하나 이상의 Transition route 포함 가능
- SID 합류를 도울 수 있는 Radar vector segment가 포함될 수 있음
ⓒ Radar vector SID
- Radar 접근시설을 갖춘 시설에서 제공하는 출항절차
- ATC에서 이륙 직후부터 할당받은 Route 혹은 Chart 상의 Fix 까지의 Radar vector를 제공하는 출항절차
- Chart 상에 Route 표기 없이 이륙 직후의 초기 지시사항만을 포함 (Initial climb에서의 HDG & 고도)
- Radio Communication에 의존하는 절차이므로, Non-Standard lost communication 절차 포함
* Radar vector를 수락하면 안 되는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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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Minimum Climb Gradient
ⓐ FAA
- 활주로 끝(DER) 지표면 상공을 최소 35ft로 통과하여 최소 200ft/NM로 상승하여야 함
- 결국, 선회가 요구되는 2NM에서 400ft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어야 함
- Obstacle Clearance Surface(OCS) 152ft/NM(40:1) + Required Obstacle Clearance(ROC) 48ft/NM(126:1) = 200ft/NM
- 비산악지형은 비행장으로부터 25NM, 산악지형은 46NM까지 제한
- Published 된 Route로 비행하지 않거나 MEA/MOCA/ATC 지정고도 아래에서 비행할 경우 장애물 회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음

ⓑ ICAO
- 따로 정해져있지 않는 한, PDG(Procedure Design Gradient) 3.3%가 가정됨
- (OIS 2.5% 또는 표면을 침범하는 가장 위험한 장애물에 의해 결정된 경사도 중 높은 것) + MOC(Minimum Obstacle Clearance) 0.8% = 3.3% or more
- 출항 경로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물이 존재할 때, 3.3%보다 큰 PDG가 명시될 수 있음. 이 경우 연장되는 Altitude/Height가 공표되어야 하며 해당 지점 이후에는 3.3% PDG로 다시 환원됨. (ex. '4.3% to 400ft와 같은 방법으로 표기)
마. IFR Departure 선회조건
ⓐ Turning Departure & Obstacle Clearance를 위한 일반 규칙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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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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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 (US TER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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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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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aight Departure & Turning Departure (ICAO)
- Straight Departure : Initial Departure Track이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15˚ 이내에 정렬
- Turning Departure : Departure route가 15˚ 이상의 Turn을 요구. 120m(394ft) AGL까지 직진비행이 유지되어야함.
* 이륙 후 선회시작 기준의 예외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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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ack/Course Gu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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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 (Positive Course Gu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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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Positive Track Gu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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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ight Depar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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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R로부터 10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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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R로부터 20km(10.8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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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ing Depar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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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 이후 5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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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 이후 10km(5.4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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