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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 Procedures

[IFR] Departure Procedure(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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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rument Departure Procedures

 

가. General

 

- 계기출항절차는 터미널 구역에서 적절한 항로 시설까지의 장애물 회피를 보장하고 조종사가 공항을 출발하여 항로 시설까지 안전하게 출항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사전 계획된 IFR 절차

- DP는 Textual or Graphic으로 인쇄되는 ODP와 항상 Graphic으로 인쇄되는 SID의 두 가지 유형이 있음

나. Departure Procedure의 종류

종류
특성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 공역 운용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고안된 절차
  • Enroute Structure 내의 Fix or NAVAID & ATC Radar Service가 제공되는 고도에서 SID 종료
  • Graphic form으로 제공, SID 수행을 위해서는 Chart 지참 or 최소 Textual Description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조종사 요청 혹은 ATC 지시에 의해 수행되며 반드시 ATC Clearance 필요
  • 소분류 : Pilot navigation SID / Vector SID
ODP
(Obstacle Departure Procedure)
  • FAA에서 별도 출항절차를 지정할 필요가 없는 작은 비행장을 위해 고안된 출항절차
  • 장애물 회피를 유지하면서 Enroute 까지의 안전한 출항 보장
  • 비행장 주변의 특정 장애물 회피를 보장하도록 Standard T/O Minimum이나 Standard Climb Gradient보다 더 높은 기준이 요구됨
  • ATC에 의해 SID나 Radar vector가 지정되지 않은 이상, ATC Clearance 없이 수행 가능
  • Textual or Graphic form으로 제공
Radar Controlled Departures
  • Departure Control의 Radar vector로 출항하는 방법
VFR Departure
  • VFR 이륙 후 ARTCC에서 IFR Clearance를 받는 출항절차
  • 주로 Slot 혹은 Spot time 문제 때문에 가능한 일찍 이륙하기 위한 절차
  • IFR Clearance를 받기 전까지는 VFR condition을 유지해야 하며, IFR 최저고도보다 낮은 고도에서 Clearance를 받는 경우, 해당 고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조종사에 Obstacle Clearance 책임이 있음

다. SID (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 SID의 장점

   - 조종사/관제사 Workload 감소

   - 주파수 혼잡도 감소

   - Traffic 흐름 증진

   - 소음 감소절차 제공

   - Obstacle Clearance 보장

   - 배기가스 배출 감소로 친환경적

ⓑ Pilot Navigation SID

   - ATC 교신을 최소화하며 미리 지정된 특정 Route를 따라 출항

   - Chart 상 출항 절차 및 경로를 Text 및 Plan view로 기술

   - Enroute structure 상에 있는 하나 이상의 Transition route 포함 가능

   - SID 합류를 도울 수 있는 Radar vector segment가 포함될 수 있음

ⓒ Radar vector SID

   - Radar 접근시설을 갖춘 시설에서 제공하는 출항절차

   - ATC에서 이륙 직후부터 할당받은 Route 혹은 Chart 상의 Fix 까지의 Radar vector를 제공하는 출항절차

   - Chart 상에 Route 표기 없이 이륙 직후의 초기 지시사항만을 포함 (Initial climb에서의 HDG & 고도)

   - Radio Communication에 의존하는 절차이므로, Non-Standard lost communication 절차 포함

* Radar vector를 수락하면 안 되는 조건

  • Engine failure 상황에서 장애물 회피를 위한 최저고도 아래에 있는 경우 (V1 ~ MSA 도달 사이 또는 Contingency procedure 종료 이후의 Engine failure)
  • Departure route가 장애물 회피에 관하여 Critical 한 경우

라. Minimum Climb Gradient

ⓐ FAA

   - 활주로 끝(DER) 지표면 상공을 최소 35ft로 통과하여 최소 200ft/NM로 상승하여야 함

   - 결국, 선회가 요구되는 2NM에서 400ft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어야 함

   - Obstacle Clearance Surface(OCS) 152ft/NM(40:1) + Required Obstacle Clearance(ROC) 48ft/NM(126:1) = 200ft/NM

   - 비산악지형은 비행장으로부터 25NM, 산악지형은 46NM까지 제한

   - Published 된 Route로 비행하지 않거나 MEA/MOCA/ATC 지정고도 아래에서 비행할 경우 장애물 회피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음

ⓑ ICAO

   - 따로 정해져있지 않는 한, PDG(Procedure Design Gradient) 3.3%가 가정됨

   - (OIS 2.5% 또는 표면을 침범하는 가장 위험한 장애물에 의해 결정된 경사도 중 높은 것) + MOC(Minimum Obstacle Clearance) 0.8% = 3.3% or more

   - 출항 경로에 영향을 끼치는 장애물이 존재할 때, 3.3%보다 큰 PDG가 명시될 수 있음. 이 경우 연장되는 Altitude/Height가 공표되어야 하며 해당 지점 이후에는 3.3% PDG로 다시 환원됨. (ex. '4.3% to 400ft와 같은 방법으로 표기)

마. IFR Departure 선회조건

ⓐ Turning Departure & Obstacle Clearance를 위한 일반 규칙

종류
규칙
FAA (US TERPs)
  • Normal A/C performance 및 모든 엔진이 가동 중임을 가정
  • Departure End of Runway(DER)의 35ft 상공을 통과
  • 최초 200ft/NM의 상승률 (장애물 회피 또는 ATC restriction으로 더 높은 상승률이 요구될 수 있음)
  • 최초 선회 전까지 DER 400ft 이상으로 상승 (더 높은 최초 선회고도가 명시되거나, 최초 선회지점이 Fix로 지정될 수 있음
ICAO
  • 모든 엔진이 가동 중임을 가정
  • Radar vector 중에는 Wind effect를 보정하지 않는다고 가정
  • Departure route를 비행할 때는 명시된 Track을 유지할 수 있도록 Wind effect를 보정한다고 가정
  • DER에서는 Minimum Obstacle Clearance(MOC)가 0이며, 이 지점으로부터 ±15˚ Turn 이내에서 거리 당 0.8%의 MOC 보장
  • 최초 선회구역에서 75m(246ft)의 MOC 제공
  • 가까운 장애물로 인한 200ft 높이 이하로의 Gradient는 공표되지 않음

ⓑ Straight Departure & Turning Departure (ICAO)

   - Straight Departure : Initial Departure Track이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15˚ 이내에 정렬

   - Turning Departure : Departure route가 15˚ 이상의 Turn을 요구. 120m(394ft) AGL까지 직진비행이 유지되어야함.

* 이륙 후 선회시작 기준의 예외조건

  • 발간된 Departure Procedure에 선회 시작지점이 따로 명시되어 있을 때
  • ATC의 허가를 받았거나 ATC에 의해 따로 지시 받았을 때
  • Engine out의 경우, 선회시점이 400ft 이하이거나 거리로 명시되어 있을 때

ⓒ Track/Course Guidance

FAA (Positive Course Guidance)
ICAO (Positive Track Guidance)
Straight Departure
DER로부터 10NM 이내
DER로부터 20km(10.8NM) 이내
Turning Departure
Turn 이후 5NM 이내
Turn 이후 10km(5.4NM)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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